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은진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완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6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의 발달 양상을 살펴보고, 실행기능이 구체물단서, 그림단서, 언어단서 과제에서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인천 소재 어린이집 3곳의 4세 유아 46명, 5세 유아 39명, 6세 유아 27명, 전체 112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행기능은 다차원적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Hughes(1998)의 이론에 따라 하위요인을 억제(인지억제, 행동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으로 세분화하였다. 억제는 인지억제와 행동억제로 구분하였고, 인지억제를 측정하기 위해 해-달 과제(Day-Night)를, 행동억제를 측정하기 위해 깃발들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인지적 유연성은 차원변경 카드분류 과제(Dimensional Change Card Sort Task: DCCS)를, 작업기억은 숫자 바로-거꾸로 따라하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은 Bruner(1966)의 표상이론을 바탕으로 행동적 표상은 구체물단서 과제, 영상적 표상은 그림단서 과제, 상징적 표상은 언어단서 과제로 구분하여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 Pearson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의 통계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이 높은 유아가 연령이 낮은 유아보다 실행기능 하위요인 인 억제(인지억제, 행동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 능력이 높았다. 실행기능의 세 가지 하위요인 모두 4세와 5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이 높은 유아가 연령이 낮은 유아보다 구체물단서, 그림단서, 언어단서 과제에서 수학이야기 문제를 더 잘 해결하였다. 구체물단서와 언어단서 과제는 4~6세 모든 연령에서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고, 그림단서 과제는 4세, 5ㆍ6세가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유아의 실행기능 하위요인과 구체물단서, 그림단서, 언어단서 과제에서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행기능 하위요인 인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 능력이 높은 유아들이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이 높았다.
넷째, 구체물단서, 그림단서, 언어단서로 과제제시방법을 달리 하였을 때 실행기능 하위요인이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물단서 과제에서는 행동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이, 그림단서 과제에서는 행동억제, 인지적 유연성이, 언어단서 과제에서는 행동억제, 작업기억이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을 하위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고,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은 과제제시방법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실행기능 하위요인과 수학이야기 문제 해결력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실행기능 하위요인이 구체물단서, 그림단서, 언어단서 과제에서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1) 실행기능 7
2)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8
Ⅱ. 이론적 배경 9
1.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9
1)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9
2)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과 과제제시방법 17
2. 실행기능과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22
1) 실행기능의 개념과 발달 22
2) 실행기능과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25
Ⅲ.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도구 31
1) 실행기능 32
2)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41
3. 연구 절차 47
1) 예비조사 47
2) 본조사 51
4. 자료분석 52
Ⅳ. 연구 결과 53
1. 변인의 일반적 경향 53
1) 유아의 실행기능의 일반적 경향 53
2)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의 일반적 경향 58
3) 유아의 연령, 실행기능과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의 관계 61
2. 구체물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63
1) 구체물단서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의 차이 63
2) 구체물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연령과 실행기능이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64
3. 그림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65
1) 그림단서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의 차이 65
2) 그림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연령과 실행기능이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66
4. 언어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 68
1) 언어단서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의 차이 68
2) 언어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연령과 실행기능이 수학이야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69
Ⅴ. 결론 및 제언 71
1. 논의 및 결론 71
2. 제언 및 의의 77
참 고 문 헌 80
부록 93
ABSTRACT 10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