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목 차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II. 이론적 배경 61. 사회불안 62. 자기제시 모형 81) 자기제시동기 102) 자기제시기대 113)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사회불안 133.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161)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긍정적 평가에 대한두려움 192)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 224. 긍정적인 사건에 대한 부정적 해석 231)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긍정적인 사건에 대한부정적 해석 262)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사건에 대한부정적 해석 283) 긍정적 사건에 대한 부정적 해석과 사회불안 29III.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321. 연구 목적 322. 연구 문제 및 연구가설 323. 연구 모형 34IV. 연구 방법 361. 연구 대상 362. 측정 도구 371)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척도(Social Interaction Anxiety Scale:SIAS)와 사회적 공포 척도(Social Phobia Social: SPS)의단축형 372) 자기제시동기 척도(Self-Presentational Motivational Scale:SPMS) 373) 자기제시기대 척도(Self Presentational Expectancies Scale:SPES) 384)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Korean Version of the Fearof Positive Evaluation Scale: K-FPES) 395) 긍정적 사건에 대한 해석 척도(Interpretation of PositiveEvent Scale: IPES) 393. 연구 절차 404. 자료 분석 41V. 연구 결과 43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432.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긍정적 평가에 대한두려움, 긍정적인 사건에 대한 부정적 해석이 사회불안에 미치는영향 441)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 452)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긍정적 사건에 대한 부정적 해석의 매개효과 493)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사건에 대한부정적 해석의 이중매개효과 53VI. 논의 581. 논의 및 결론 582. 연구의 의의 6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8참고문헌 71부록 8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