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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해용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임희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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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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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는 크게 본문과 시각화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각화 자료의 중요성으로 인해 일반 삽화들과 관련한 기존의 많은 교과서 비교 연구들이 있었다. 최근 시각화 자료들은 인포그래픽 시각화 자료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으며 현행 과학교과서에서도 인포그래픽 자료들이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교과서에 있는 시각화 자료들을 인포그래픽과 일반삽화의 유형과 역할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2009개정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교과서의 시각화 자료들을 인포그래픽 시각화 자료와 일반 삽화 시각화 자료로 분류하였다. 인포그래픽 시각화 자료의 유형은 통계형 인포그래픽, 프로세스형 인포그래픽, 타임라인형 인포그래픽, 비교분석형 인포그래픽, 비주얼 스토리텔링형 인포그래픽, 강조형 인포그래픽, 구조형 인포그래픽, 개념도형 인포그래픽으로 분류하였으며 일반 삽화 시각화 자료는 사진, 그림, 도표, 복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인포그래픽의 역할은 동기유발, 탐구과정 안내, 탐구결과 제시, 개념 설명, 적용 및 예시의 5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포그래픽 시각화 자료는 전체 시각화 자료의 약 31%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명, 지구 영역이 에너지, 물질 영역보다 높게 반영되었다.
둘째, 동기유발과 적용 및 예시에서는 일반 삽화 시각화 자료가 많이 나타났으며 탐구과정 안내에서는 인포그래픽 자료와 일반 삽화 자료에 차이가 없었으며, 개념 설명에서는 인포그래픽 시각화 자료가 대부분 나타났다.
셋째, 인포그래픽 자료의 유형과 역할과의 관계에서 동기유발은 타임라인형 인포그래픽이 가장 많이 수록되었다. 탐구과정 안내에서는 프로세스형 인포그래픽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탐구 결과 제시에서는 타임라인형 인포그래픽과 비교분석형 인포그래픽이, 개념 설명에서는 구조형 인포그래픽과 개념도형 인포그래픽이 많이 나타났다.
인포그래픽의 여러 장점으로 살펴볼 때 과학교과서 시각화 자료에서 인포그래픽 자료의 비중을 더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에 대한 분석도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성격과 역할 6
2. 삽화의 유형과 역할 7
3. 인포그래픽 10
4. 선행연구 고찰 21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분석틀 개발 27
3. 분석 방법 40
Ⅳ. 연구 결과 42
1. 시각화 자료의 유형 분석 42
2. 시각화 자료의 역할 분석 56
3. 시각화 자료의 유형과 역할과의 관계 62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참고 문헌 68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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