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주연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의문생성과 논리적 사고의 차이를 비교하고 과학적 의문생성과 논리적 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영재 167명과 일반학생 176명이다. 학생들의 과학적 의문을 생성하기 위한 관찰 과제로 사이다 속 건포도 관찰, 촛불 관찰, 염색된 샐러리 관찰과제를 활용하였고, 관찰과 조작을 하면서 떠오르는 의문은 즉시 기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생성한 과학적 의문은 의문분류틀에 의거하여 유형별, 수준별, 객관도별로 분류하고, 분류한 의문들은 의문생성력지수 산출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또한,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논리적 사고를 알아보기 위해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검사지를 사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활용의 원활함을 위해 GALT 축소본을 사용하여 논리적 사고수준을 분류하였다. 논리적 사고의 하위 논리가 유형별로 얼마나 형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강순희(2002)의 채점 방식을 따라 채점을 하였다.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의문생성의 차이와 논리적 사고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Mann-Whitney U-test를 실시하였고, 의문생성과 논리적 사고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 의문생성과 논리적 사고의 각각의 변수 중 어느 것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처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해 의문생성력이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둘째, 초등 과학영재의 논리적 사고 점수는 일반학생보다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과학영재는 과도기와 형식적 조작기에, 일반학생은 구체적 조작기에 많은 학생이 분포하고 있었으며, 두 집단 모두 보존 논리를 가장 많이 형성한 반면 상관 논리는 가장 적게 형성하고 있었으나, 형성률에 있어서는 집단별 차이가 있었다. 셋째,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논리적 사고와 의문생성과의 상관관계가 높았다. 그리고 의문생성에 대한 논리적 사고의 하위 요인을 회귀분석한 결과 과학영재는 확률 논리, 변인 통제 논리, 비례 논리, 보존 논리, 상관 논리, 조합 논리의 순으로 모든 요소가 영향을 주고, 일반학생은 비례 논리, 변인 통제 논리, 보존 논리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논리적 사고에 대한 의문생성의 하위 요인을 회귀 분석한 결과 과학영재는 의문의 다양도가, 일반학생은 적용적 의문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학생들의 고차원적인 의문 생성을 위해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의문생성 교수-학습활동을 모색할 필요가 있고, 초등 과학영재아를 지도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개별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수준을 고려한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되, 특히 상관 논리는 과학 지식 형성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과학 지식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사고 능력의 하나임으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과학적 의문 7
2. 논리적 사고 12
3. 선행연구 고찰 23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검사도구 28
3. 자료 처리 및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7
1.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의문생성 비교 37
2. 초등 과학영재의 일반학생의 논리적 사고 비교 44
3. 초등 과학영재의 일반학생의 의문생성과 논리적 사고와의 관계 48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 문헌 57
ABSTRACT 6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