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정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자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먼저 한국의 웹 접근성 평가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부족한 점과 국내 웹 접근성 연구 및 웹 접근성 평가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분석 결과 및 논의를 근거로 기존 웹 접근성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다양한 유형의 학습자나 교수자가 이용하고 있는 16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경우, 유?초?중등학교와 관련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2000년 1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최근 17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및 등재후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총 59편의 분석 대상 논문을 선정하여 웹 접근성 평가자 측면, 웹 접근성 평가 대상, 웹 접근성 평가 방법, 웹 접근성 평가 결과에 따라 분석하였다. 웹 접근성 평가자별 분석 결과, 전문가가 평가한 논문이 대부분이고, 사용자가 평가자로서 참여한 논문의 비중은 매우 낮았다. 평가 대상별 분석 결과, 많은 연구들이 웹 사이트, 웹 콘텐츠 등 PC 웹 접근성을 위주로 진행되었고, 모바일이나 소프트웨어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였다. 평가 방법별 분석 결과, 자동평가와 수동평가 병행, 자동평가 방법이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 웹 접근성 평가 결과별 분석 결과,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전반적 및 부분적 개선 노력 필요를 보고한 논문이 대부분이었다.
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존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현재까지 국내 학술지 논문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은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를 대상으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 2.1을 어느 정도 수준에서 준수하고 있는지 1차 전문가 수동평가와 2차 사용자 평가를 병행하여 웹 접근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평가를 실시한 결과, KWCAG 2.1을 준수하고 있는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는 1곳도 없었다. 사용자 평가 결과에서도 사용자가 장애 없이 접근하여 서비스나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사이트는 1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및 결과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여 한국의 웹 접근성 연구 및 웹 접근성 평가연구의 바람직한 방향성 및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4
3. 논문의 구성 5
Ⅱ. 관련 연구 6
1. 웹 접근성 정책 동향 6
1.1 국내외 웹 접근성 표준 동향 6
1.2 국내 웹 접근성 관련 법률 동향 10
2. 교수학습센터 13
2.1 교수학습센터 배경 13
2.2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현황 18
3. 선행 연구 20
Ⅲ. 한국의 웹 접근성 평가 연구동향 분석 22
1. 연구 방법 22
1.1 연구 절차 22
1.2 연구 대상 23
1.3 연구의 분석 틀 24
2. 연구 결과 27
2.1 웹 접근성 평가자별 분석 27
2.2 웹 접근성 평가 대상별 분석 28
2.3 웹 접근성 평가 방법별 분석 29
2.4 웹 접근성 평가 결과별 분석 30
3. 논의 31
3.1 바람직한 웹 접근성 평가자 31
3.2 웹 접근성 평가 대상 확대 34
3.3 바람직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 37
3.4 연구 결과의 현장 반영 노력 40
Ⅳ.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웹 접근성 준수 정도 분석 43
1. 연구 방법 43
1.1 평가 대상 사이트 선정 43
1.2 평가 페이지 유형 및 개수 선정 46
1.3 웹 접근성 평가 방법 선정 53
1.4 전문가 평가 방법 및 도구 54
1.5 사용자 평가 방법 및 도구 59
2. 연구 결과 64
2.1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평가 결과 분석 64
2.2 서울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평가 결과 분석 67
2.3 웹 접근성 준수율 비교 82
2.4 사용자 평가 결과 분석 85
3. 논의 90
3.1 전문가 평가 결과에 대한 논의 90
3.2 사용자 평가 결과에 대한 논의 92
Ⅴ. 결론 97
1. 연구 요약 97
2. 종합 논의 및 제언 98
2.1 한국의 웹 접근성 연구 및 웹 접근성 평가 연구의 바람직한 방향성 99
2.2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 100
2.3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준수 정도 분석 관련 제언 103
3. 연구의 의의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1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