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문제 43. 논문의 구성 5Ⅱ. 관련 연구 61. 웹 접근성 정책 동향 61.1 국내외 웹 접근성 표준 동향 61.2 국내 웹 접근성 관련 법률 동향 102. 교수학습센터 132.1 교수학습센터 배경 132.2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현황 183. 선행 연구 20Ⅲ. 한국의 웹 접근성 평가 연구동향 분석 221. 연구 방법 221.1 연구 절차 221.2 연구 대상 231.3 연구의 분석 틀 242. 연구 결과 272.1 웹 접근성 평가자별 분석 272.2 웹 접근성 평가 대상별 분석 282.3 웹 접근성 평가 방법별 분석 292.4 웹 접근성 평가 결과별 분석 303. 논의 313.1 바람직한 웹 접근성 평가자 313.2 웹 접근성 평가 대상 확대 343.3 바람직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 373.4 연구 결과의 현장 반영 노력 40Ⅳ.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웹 접근성 준수 정도 분석 431. 연구 방법 431.1 평가 대상 사이트 선정 431.2 평가 페이지 유형 및 개수 선정 461.3 웹 접근성 평가 방법 선정 531.4 전문가 평가 방법 및 도구 541.5 사용자 평가 방법 및 도구 592. 연구 결과 642.1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평가 결과 분석 642.2 서울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평가 결과 분석 672.3 웹 접근성 준수율 비교 822.4 사용자 평가 결과 분석 853. 논의 903.1 전문가 평가 결과에 대한 논의 903.2 사용자 평가 결과에 대한 논의 92Ⅴ. 결론 971. 연구 요약 972. 종합 논의 및 제언 982.1 한국의 웹 접근성 연구 및 웹 접근성 평가 연구의 바람직한 방향성 992.2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 1002.3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준수 정도 분석 관련 제언 1033. 연구의 의의 105참고문헌 107부록 11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