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지자체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독자적으로 개발되어 통일성이 결여되었으며, 이용 시 혼란을 야기하고 각 지자체의 대여 방법에 따라 재학습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일부 지자체의 경우, 자전거 단말기를 적용하고 있으나 UI 디자인이 미흡하고 무인대여기 UI의 문제점(용어의 혼란, 화면 구성요소의 다름, 자전거 선택의 어려움)이 있어 이용 시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무인대여기와 자전거 단말기를 중심으로 개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진행방법으로는 무인대여기 방식으로 운영 중인 지자체를 선정하여 VOC 조사 및 현장방문조사로 문제점을 파악했고, 1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대여과정 분석, 화면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레이아웃, 인터랙티브한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UI 디자인 분석하여 일반적인 기준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현재의 공공자전거 시스템 UI를 일반화한 기존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대표 기존안을 대상으로 제이콥 닐슨의 10가지의 휴리스틱 평가 척도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과 이용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의 기본 구성을 고찰하여 UI디자인 개선방안을 정리하였다. 개선 방안의 디자인 방향은 크게 3가지로(첫 번째 메뉴구성 간소화, 두 번째 조작과정의 명료화, 단순화 세 번째 일관된 UI디자인) 나눠서 제안하고자 했다.
이어, 개선안이 기존안보다 사용성이 향상되었는지를 검토하고자 참가자 40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 때 사용성 평가의 태스크 내용은 대여소 정보, 이용자 유형별 대여과정, 반납정보, 고장신고였다. 그 결과, 개선안이 기존안보다 사용성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개선안은 기존안에서 무인대여기, 자전거 단말기 인터페이스의 잘못된 구성으로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에 주목하여 해당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기존안 UI 디자인 개선에 중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개선안의 주요 내용은 명확한 항목별 기능 구분, 이용자 유형에 따른 정확한 정보 제공, 자전거 선택의 편리함 등이다. 이에 따른 사용성 평가의 결과는 개선안이 오류 횟수, 사용시간, 만족도에 있어서 기존안보다 유의미함을 통계적으로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Since the current public bicycle rental system has been developed independently in each city, It causes many different kinds of problems including lack of similarities and confusion of the rental system. Furthermore, it even makes people feel confused and have to learn how to use the public rental system according to the rental method from each local government. At present, even though some of the local government have been using the lending machine, It has resulted in much confusion because of the insufficiency of the UI design and the problem of the bike Kiosk(confusion of the terms, the differences in components, difficulty in choosing a bike). Therefore, We are going to suggest alternatives focusing on Public bike Kiosk and lending machine.
As the way of proceeding, we have chosen the local government using kiosk system and discovered problems with VOC investigation and field visit survey. We try to examine how people rent a bicycle in a different way through 12 municipalities and set a general standard based on Layout showing screen components and interactive design elements with UI design analysis method. This way has helped generalize the current public bicycle UI system. With the result of the heuristic evaluation scale of Jakob Nielsen, We have reviewed the basic structure of the interface guidelines to distinguish the shortages and the requirements of the users. Besides, We have arranged improvement plan for UI design system. There are three design directions of improvement plan that we want to suggest : simplification of the first menu configuration, clarification of the second operation procedure, simplification of the third coherent UI design.
Then, the evaluation of usability has been conducted for 40 participants in order to examine whether the improvement plan has improved usability or not. The rating scales consist of many contents : information about the rental place, rental process for each users, return process, how to report a problem. As a result, it was statistically proved that the improvement plan is better than the existing ones in terms of the number of errors, use time and satisfaction.
목차
제1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제2장 이론적 고찰 42.1 공공자전거 시스템 42.1.1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성요소 52.2 공공자전거 기대효과 82.2.1 사회적 측면 82.2.2 환경적 측면 82.2.3 교통 측면 92.3 공공자전거 세대별 발전과정 102.3.1 1세대 공공자전거 시스템 102.3.2 2세대 공공자전거 시스템 122.3.3 3세대 공공자전거 시스템 13제3장 공공자전거 시스템 이용자 조사 173.1 조사 개요 173.2 VOC 조사 173.2.1 조사 방법 173.2.2 조사 결과 183.3 이용자 관찰 및 인터뷰 조사 203.3.1 조사 방법 203.3.2 조사 결과 213.4 이용자 조사 종합 결론 23제4장 공공자전거 시스템 분석 274.1 지자체별 공공자전거 대여과정 분석 274.1.1 1일회원 대여과정 분석 274.1.2 회원 대여과정 분석 284.2 지자체별 공공자전거 무인대여기, 자전거 단말기 UI디자인 분석 304.2.1 1일회원 대여과정 UI 디자인 분석 304.2.2 회원 대여과정 UI 디자인 분석 424.2.3 휴리스틱 평가를 통한 문제점 도출 474.3 휴리스틱 평가 분석 결과 52제5장 공공자전거 시스템 UI 디자인 개선 방안 제안 535.1 무인대여기, 자전거 단말기 UI 디자인 컨셉 및 개선 방향 535.2 무인대여기, 자전거 단말기 UI 디자인 개선방안 555.2.1 메뉴 구성 및 콘텐츠 간소화 555.2.2 조작과정의 명료화/단순화 565.2.3 일관된 UI디자인 57제6장 공공자전거 시스템 기존안과 개선안의 사용성 평가 596.1 사용성 평가 계획 596.1.1 사용성 평가 실험 대상자 596.1.2 사용성 평가 실험 도구 616.1.3 사용성 평가 실험 절차 626.2 사용성 평가 결과 636.2.1 1일회원 결과 636.2.2 회원 결과 666.2.3 만족도 결과 696.2.4 실험 결과의 종합 70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717.1 연구 결과 71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72참고문헌 73ABSTRACT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