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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용선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종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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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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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의 글로벌화와 급속한 기술 발전 속도로 인해 기업 간 경쟁은 점점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타 거래 기업과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위해 관계마케팅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존의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에서 벗어나 기업 간 거래 관계에서의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에 관한 연구도 최근 들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여러 연구자들은 일치되지 못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고 심도 있게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 연구를 통해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관계마케팅의 중요한 실행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들 각각의 요인들이 관계만족과 관계몰입으로 대표되는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지속의도로 측정할 수 있는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중 전문성과 의사소통은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에 매우 주요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유연성은 이들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품질 변수인 관계만족과 관계몰입은 관계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제시됐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장기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입증함으로써 본 연구는 여러 실무적 시사점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앞으로 공급사슬 내 기업 간 관계에서의 관계마케팅에 관한 보다 많은 연구들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바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범위 5
1.4 연구의 방법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공급사슬 파트너 관계 9
2.2 관계 마케팅 10
2.2.1 유연성 13
2.2.2 전문성 14
2.2.3 의사소통 15
2.3 관계 품질 17
2.3.1 관계 만족 19
2.3.2 관계 몰입 20
2.4 관계성과 22
2.4.1 관계지속의도 23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5
3.1 연구의 모형 25
3.2 연구 가설 설정 26
3.2.1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이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26
3.2.2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29
3.3 자료의 수집 30
제 4 장 연구 결과 31
4.1 표본의 특성 31
4.2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3
4.2.1 타당도 분석 33
4.2.2 신뢰도 분석 35
4.3 가설 검증 38
4.3.1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가설 1) 38
4.3.2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가설 2) 40
4.3.3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가설 3) 42
4.3.4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가설 4 & 가설 5) 44
4.3.5 가설 검증 종합 결과 45
제 5 장 결론 47
5.1 연구결과의 요약 47
5.2 연구의 시사점 49
5.3 연구의 한계점 51
5.4 향후 연구 방향 52
참고문헌 54
부 록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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