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희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구성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배경 변인
(연령, 학력, 근무경력, 담당학급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인성 및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 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전라남도 M시에 거주하는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Win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계수를 산출하였다.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는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으로 하였고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과의 영향은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배경변인에 따른 특성을 알아본 결과 먼저 보육교사의 인성전체에서는 45세 이상 보육교사가 전문대를 졸업 한 후 가정어린이집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고 만1세반을 담당했을 때 보육교사 인성이 높게 나타났다. 직무만족도전체에서는 35세미만 보육교사가 전문대를 졸업 한 후 가정어린이집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고 만1세반을 담당했을 때 보육교사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전체에서는 45세이상 보육교사가 대학교 이상을 졸업 한 후 10년 이상 근무하고 만0세반을 담당했을 때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먼저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는 .40이었고,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과의 관계가 있음도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는 .50이었고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과의 상관관계도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19.2%이고, 보육교사 인성의 하위요인인 사회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27.0%이고, 보육교사 인성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창의-인성의 하위요인이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이 연구 결과를 살펴 볼 때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의 영향이 있음을 밝혀냄으로써 보육교사의 자기성장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보육교사의 인성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5
1) 직무만족도의 개념 5
2) 직무만족도의 요인 및 선행연구 고찰 6
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9
1) 교사효능감의 개념 9
2) 교사효능감의 요인 및 선행연구 고찰 11
3. 보육교사의 인성 13
1) 인성의 개념 13
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16
3) 보육교사 인성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7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0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3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인성의 기술통계 23
2.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인성의 차이 24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인성 간의 상관관계 31
4.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3
Ⅴ. 결론 35
1. 요약 35
2. 결론 39
참고문헌 42
국문초록 48
부록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