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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보라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신혜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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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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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 실태를 알아보고,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문제행동이 각각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6곳에 다니고 있는 만 5, 6세 유아 82명의 어머니 82명과 그들의 교사 8명이다.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가 영유아의 미디어 매체 노출실태 및 보호대책(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2013)연구를 토대로 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Kendall과 Wilcox(1979)가 개발한 ‘자기조절력 척도(Self-Control Rating Scale)’를 번안 후 수정 · 보완 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문제행동은 Achenbach와 Rescorla(2000)가 개발한 한국판 유아행동평가 척도(Caregiver-Teacher Report Form[C-TRF], 오경자, 김영아, 2010)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일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은 평균 3시간 54분이었고, 주중보다 주말의 이용시간이 더 길었다. 유아가 혼자 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보다 부모 및 형제와 함께 있으면서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더 길었다.
둘째, 아버지의 학력이 4년제 대학 이상인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유아 혼자 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이 더 적었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서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더 적었다. 또한 어머니의 학력이 4년제 이상인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서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더 적었다.
셋째, 유아가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수록 자기조절력 중 주의집중력, 충동성 수준이 더 낮았다.
넷째, 유아의 스마트 기기 이용시간이 길수록 유아의 공격성 수준이 더 높았다. 남아의 경우 스마트 기기 이용시간이 길수록 문제행동 중 정서적 반응성, 공격성 수준이 더 높았다. 또한 유아가 혼자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할 때, 문제행동 중 주의집중 문제, 공격성 수준이 더 높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대상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은 평균 3시간 54분 이었으며, 주말에 이용하는 시간이 길었다. 아버지의 학력과 어머니의 학력 수준은 유아의 미디어 이용에 주요한 변인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스마트 기기 이용시간은 문제행동 중 공격성 수준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아 혼자서 스마트기기를 이용할 때 문제행동 중 주의집중과 공격성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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