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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회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지도교수
전기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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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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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의 개인역량이 자동차 판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자동차 대리점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영업사원들은 자동차산업에서 유통시스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자동차라는 상품의 특성상 고객들은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정보와 지원을 요구한다. 영업사원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서비스를 제
공함으로써 고객의 결정과정을 돕는다. 따라서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적 역
량은 자동차 판매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역량과 판매성과
사이에 정(+)의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역량을 1) 판매기술?전문성 2) 영업사원의 태도 및 고객
과의 관계형성 3) 감성활용 4) 감성조절 네 가지의 독립변수로 구분하여 종속
변수인 판매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기
존의 선행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으며 경기도와 강원
지역의 자동차 대리점에 근무하는 영업사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회부된 유효 설문지 268부는 통계 프로그램 SPSS WIN24.0를 이용
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역량의 요인으로 판매기술?전문성과
감성활용은 영업사원의 판매성과에 정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태도 및 관계형성과 감정조절이 판매성과에 정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개인역량은 영업사원을 채용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핵심주제어: 개인역량, 판매성과, 자동차, 영업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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