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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환수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지도교수
이중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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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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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약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최근 사이버범죄는 개개인에서 불특정 다수를 노리는 형태로 지능화·고도화되고 있으며, 그 피해 규모는 결코 작지 않다. 신속한 범죄수사를 통해 피의자를 검거하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나,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여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경찰청은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를 대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내기 위해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 결과(Product) 영역의 요인을 도출하고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1월 13일부터 24일까지 교육 일정이 있는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전문강사 4명을 통해 중고등학생 및 초등학교 학부모 등 38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유의미한 답변을 한 292명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smartPLS 2.0 m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요구수준은 학습전이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교육만족도에도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지식수준은 학습전이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으나, 교육만족도에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의 최신성은 학습전이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만족도에도 양(+)의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은 학습전이에 양(+)의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만족도에도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전이는 교육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CIPP 이론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운영계획 수립 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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