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슬기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동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과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자기초점적 주의와 자기비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의 3개 인문계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고등학생 273명(남학생 83명, 여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약 3주간의 간격으로 총 2회에 걸쳐 다차원적 완벽주의, 사회불안, 우울, 자기초점적 주의, 자기비난의 척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먼저 문항간 내적합치도(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살펴본 후, 주요변인 및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응답점수의 범위(최소값, 최대값),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다.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주요변인 및 측정변인들 간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통해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모수치 추정 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고, Anderson과 Gerbing(1988)의 2단계 접근법에 따라 먼저 측정모형을 검증한 후 구조모형을 통해 연구문제인 변인들 간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최적의 모형을 탐색하기 위하여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을 비교하였다. 최종모형에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 절차(Shrout & Bolger, 2002)를 적용하였으며, 유령변수 생성 방법(Chan, 2007)으로 개별적인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고,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분석 자료는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제외한 사회불안, 우울, 자기초점적 주의 및 자기비난의 총 2회의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Time 2의 수치에서 Time 1의 수치를 통제한 상황에서 검증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 완벽주의, 우울, 사회불안, 자기초점적 주의, 자기비난 사이에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초점적 주의를 거쳐 우울로 이행되는 매개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러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자기비난을 거쳐 우울로 이행되는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초점적 주의를 거쳐 사회불안으로 이행되는 매개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러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자기비난을 거쳐 우울로 이행되는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초점적 주의를 매개로 하여 우울과 사회불안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경험적으로 밝힘으로써 Clark와 Wells의 사회불안장애 인지모델이 청소년의 사회불안 및 우울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지지한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학교 상담 장면에서 높은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지닌 청소년들이 사회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할 때 자기초점적 주의에 초점을 두어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이들에게 방어적인 자기초점적 주의를 비방어적인 자기초점적 주의로 전환하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하고 보다 적응적인 학교 및 일상생활을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어: 사회부과 완벽주의, 사회불안, 우울, 자기초점적 주의, 자기비난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