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이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상훈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고차원 학습과 반성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란 전체 학생과 비교하여 비주류 집단에 속하는 학생을 산술한 것을 말한다. 고차원 학습은 학습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학습에 몰입하는 정도를 뜻하며, 반성적 학습은 기존의 사고방식을 되돌아보고 이 과정을 통해 생성된 지식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국적, 경제적, 지역적 다양성)이 고차원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국적, 경제적, 지역적 다양성)이 반성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전국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가 공동으로 수행한 「2016 학부교육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중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106개 대학의 총 67,978명의 학생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되었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은 고차원 학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이 다양할수록 재학생의 반성적 학습의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증진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대학에서는 학생선발부터 시작하여 기숙사 배정, 수업과 비교과 활동 내에서 팀 구성 등에 유사한 학생이 배정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둘째, 대학은 학생의 생애 주기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場)으로서 역할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대학은 고등교육 생태계의 중추로서 국적, 경제적, 지역적 배경이 다양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대학 재학생과 시민사회, 정부 등 다양한 주체들도 대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재학생들의 학습 증진 차원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갖춰야 한다. 최근 학내에서 불거지는 입시 전형에 따른 갈등과 구분 짓기 현상은 재학생들이 국내 입학 전형 정책에 대한 인식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시민사회는 학생 구성의 다양성의 가치를 학습환경의 측면에서 재조명할 정책과 연구 등을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한편 본 연구는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행되었으며 시점이 완벽하게 통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심한 연구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의 축적이 일어나야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문제 5
3. 연구의 중요성 6
4. 용어의 정의 8
가. 고차원 학습 8
나. 반성적 학습 8
다.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1. 고차원 학습 9
가. 개념 및 측정 9
나. 중요성 10
다. 영향요인 11
2. 반성적 학습 12
가. 개념 및 측정 12
나. 중요성 14
다. 영향요인 14
3.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 17
가. 개념 및 측정 17
나. 관련 선행 연구 19
4. 소결 23
제3장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변인 및 측정도구 28
가. 종속변인 28
나. 독립변인 30
3. 분석방법 34
가.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4
나. 다중회귀분석 35
제4장 연구 결과 36
1. 기술통계 36
2. 상관분석 37
3. 연구문제 1: 대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고차원 학습에 미치는 영향 39
4. 연구문제 2: 대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반성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42
제5장 결론 및 논의 45
1. 연구 요약 45
2. 결론 및 논의 48
3. 정책적 시사점 50
4.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53
참 고 문 헌 55
ABSTRACT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