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고차원 학습과 반성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란 전체 학생과 비교하여 비주류 집단에 속하는 학생을 산술한 것을 말한다. 고차원 학습은 학습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학습에 몰입하는 정도를 뜻하며, 반성적 학습은 기존의 사고방식을 되돌아보고 이 과정을 통해 생성된 지식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국적, 경제적, 지역적 다양성)이 고차원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국적, 경제적, 지역적 다양성)이 반성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전국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가 공동으로 수행한 「2016 학부교육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중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106개 대학의 총 67,978명의 학생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되었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은 고차원 학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대학에서 학생 구성이 다양할수록 재학생의 반성적 학습의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증진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대학에서는 학생선발부터 시작하여 기숙사 배정, 수업과 비교과 활동 내에서 팀 구성 등에 유사한 학생이 배정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둘째, 대학은 학생의 생애 주기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場)으로서 역할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대학은 고등교육 생태계의 중추로서 국적, 경제적, 지역적 배경이 다양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대학 재학생과 시민사회, 정부 등 다양한 주체들도 대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재학생들의 학습 증진 차원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갖춰야 한다. 최근 학내에서 불거지는 입시 전형에 따른 갈등과 구분 짓기 현상은 재학생들이 국내 입학 전형 정책에 대한 인식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시민사회는 학생 구성의 다양성의 가치를 학습환경의 측면에서 재조명할 정책과 연구 등을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한편 본 연구는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행되었으며 시점이 완벽하게 통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심한 연구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의 축적이 일어나야함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diversity in demographic profile of students in the institution on higher-order learning and reflective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Diversity in demographic profile of students in the institution refers to the representation of diverse students with group of students who attend the university. Higher-order learning means challenging learning for high levels of learning, and reflective learning refers to re-examining students’ own beliefs and making connections between their learning and the world around them.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does diversity in demographic profile of students in the institution(national, economic, and regional diversity) affect higher-order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Second, does diversity in demographic profile of students in the institution(national, economic, and regional diversity) affect reflective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for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2016 Korean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K-NSSE). Samples include 67,978 students from 106 universities in Kore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s to be drawn here are as follows. First, diversity in demographic profile of students in the institution was found to be positively associated with higher-order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Second, diversity in demographic profile of students in the institution had positive effect on reflective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as well. All these conclusions lead this study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First, universities may build learning environments which enhance diversity of student composi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universities can match dissimilar members from admission to dormitory assignment and team activity. Second, universities may consider providing the opportunities to meet various people for the first and last time in a person''s life cycle. Universities as backbones of higher education ecosystem may provide system that supports students from various national, economic, and regional backgrounds. Finally, it may be necessary for various subjects including university students, civil society, and the government to resolve problems in campus. The conflict recently occurs in campus shows that the university students do not have a consensus on the admission policy of government. Civic group may ask the government for a policy that re-examines the value of students from diverse backgrounds in campus in terms of learning environments.
제1장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 목적 및 문제 53. 연구의 중요성 64. 용어의 정의 8가. 고차원 학습 8나. 반성적 학습 8다.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 8제2장 이론적 배경 91. 고차원 학습 9가. 개념 및 측정 9나. 중요성 10다. 영향요인 112. 반성적 학습 12가. 개념 및 측정 12나. 중요성 14다. 영향요인 143.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 17가. 개념 및 측정 17나. 관련 선행 연구 194. 소결 23제3장 연구 방법 241. 연구 대상 242. 연구변인 및 측정도구 28가. 종속변인 28나. 독립변인 303. 분석방법 34가.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4나. 다중회귀분석 35제4장 연구 결과 361. 기술통계 362. 상관분석 373. 연구문제 1: 대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고차원 학습에 미치는 영향 394. 연구문제 2: 대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반성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42제5장 결론 및 논의 451. 연구 요약 452. 결론 및 논의 483. 정책적 시사점 504.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53참 고 문 헌 55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