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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성열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동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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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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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국가교육과정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정리하여 용례를 기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 초등학교 교사들은 국가교육과정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사용 용례를 수집하기 위해, 교육부 요청 세종특별자치시 지정 2015 개정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 중 의도적 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모습을 최대한 생생하게 담아내기 위하여 사례 기술연구로 수행하였다. 우선, 연구 참여자 면담과 수업 참관을 통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실제로 교육과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면담은 연구 참여자가 심리적 불편함이 없는 독립적인 공간에서 1:1로, 각 2∼3회씩, 회당 최소 40분에서 최대 1시간 정도로, 질문지를 사전에 제작하여 진행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은 전사하여 정리하였고, 정리된 자료들을 분류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연구 참여 교사들이 실제로 국가교육과정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용례들을 추출하여, 정리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의 국가교육과정 사용 용례는 다음과 같다.
1. 학기 초, 아이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했는지 파악할 때
2. 차시의 흐름을 벗어나고자 할 때
3. 교과서 차시를 재구성 할 때
4. 가르쳐야 할 내용과 평가할 내용을 파악할 때
5. 파편적인 수업들을 삶과 연계할 줄 때
6. 학교별?학생별 개인차를 반영할 때
7. 단위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위 용례로부터 도출된 초등 교사의 교육과정 사용에 대한 쟁점은 다음과 같다.
1. 성취기준 사용의 지엽성
2. 교육과정 사용법에 대한 교사교육 필요성
3. 교육활동을 정당화하는 근거로서 교육과정 인식 필요성
연구 결과, 학교 현장은 교과서 중심 교육활동에서 교육과정 중심 교육활동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교육과정 중심 교육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이 이루어질 때, 교사는 교육과정 자율화 시대를 누리며, 진정한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학교 현장에서 실현시킬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1. 교사에게 주어지는 교육과정으로서 성취기준 4
2. 교육과정 분석 9
3. 교육과정 해석 11
4. 교육과정 가능성 13
Ⅲ. 연구 설계 16
1. 사례 기술 연구 16
2. 연구 참여자 19
3. 자료 수집 및 분석 21
Ⅳ. 초등 교사가 성취기준을 사용하는 용례 25
1. 학년 초, 아이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했는지 파악할 때 25
2. 차시의 흐름을 벗어나고자 할 때 29
3. 교과서 차시를 재구성 할 때 36
4. 가르쳐야 할 내용과 평가할 내용을 파악할 때 48
5. 파편적인 수업들을 삶과 연계할 때 54
6. 학교별학생별 개인차를 반영할 때 60
7. 단위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64
Ⅴ. 초등 교사의 교육과정 사용에 대한 쟁점 분석 72
1. 성취기준 사용의 지엽성 72
2. 교육과정 사용법에 대한 교사교육 필요성 74
3. 교육활동을 정당화하는 근거로서 교육과정 77
Ⅵ.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1
참고문헌 82
ABSTRACT 85
부록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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