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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현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손정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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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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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주탐사 분야를 주제로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 기반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중학교 과학영재들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주탐사 분야에서 ‘우주 쓰레기’와 ‘화성 유인탐사’를 주제로 FPSP기반의 10차시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각 학습 주제별로 FPSP의 단계에 맞추어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사용하였으며,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미래문제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학생용 활동지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돕기 위해 FPSP의 예비단계를 두어 창의성의 필요성, 창의성의 요소, 창의적 사고기법을 익히도록 하였으며, 이를 본시 수업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FPSP 기반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은 과학영재들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창의성의 교육요소로 추출했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문제해결력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이러한 창의성의 변화는 학년이나 성별과는 유의한 관련이 없었다. 인성의 교육요소로 추출했던 자신감, 배려심, 협동심 중에서 자신감은 1, 2학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배려심과 협동심은 1학년만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지만 2학년도 사전보다 사후검사에 더 높아졌으며, 이러한 인성의 변화는 학년이나 성별과는 상관이 없었다.
본 연구는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 기반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중학교 과학영재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며, 이는 미래사회 영재에게 필요한 창의성 및 인성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FPSP가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성 및 인성 교육 5
2. FPSP와 창의성 및 인성 교육 7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절차 13
2. 연구 대상 20
3. 연구 설계 21
4. 검사 도구 22
5. 자료 처리 2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FPSP기반 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28
2. FPSP가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63
3. 논의 83
Ⅴ.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2
부록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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