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67 - 4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주탐사와 관련하여 ‘우주 쓰레기’와 ‘화성 유인탐사’를 세부 주제로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 기반의 중학교 과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창의성 신장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 학습 주제별로 단계를 나누어 FPSP 기반의 7차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은 미래 문제 상황에서 모둠활동으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활동지를 활용하여 해결의 방법을 찾도록 했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중학교 영재학급 1학년 20명, 2학년 15명에게 투입하여 그 효과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창의성의 교육요소로 추출했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문제해결력이 학년이나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