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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광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성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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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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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료 간 수업코칭이 영어교사 교수 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것이다. 주요 연구 문제는 수업코칭이 교사들의 수업 문제점 인식, 수업 설계, 수업 실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상세히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3인의 현직 중학교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7개월에 걸쳐 수업코칭을 실시하였다. 수업코칭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교사들을 사전 면담하여 각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교수?학습 관련 신념, 가치, 수업에 대한 고민을 듣고 수업코칭의 방향을 도출하였다. 수업교사들은 수업 전에 수업의 목표를 확인하며 자신의 수업 계획을 성찰하였다. 수업 후에는 수업 직면하기를 통해 계획과 실행 간의 차이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하고, 그 원인을 탐색하였다. 코치교사는 수업 관찰과 수업교사들의 성찰 일지 내용을 바탕으로 코칭 계획을 수립하였다. 질문법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으로 코칭 하였고, 이를 통해 수업교사들은 수업 설계와 실천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문제점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인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생각을 도출하고 대안을 모색하여 발전된 수업 실천을 하였다. 수업코칭 후에는 수업 나눔에 대한 소감과 변화된 점들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각 교사들의 수업을 녹화하여 전사하였고, 오프라인 코칭 대화도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교사들이 작성한 성찰 일지와 온라인 코칭 글을 모두 모아 질적 자료 분석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분석하였다. 녹음이나 녹화된 자료는 모두 전사하여 텍스트 자료로 만들고 이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메모하며 의미 있는 개념 코드들을 추출하였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공통적 특성을 지닌 코드를 묶어 범주화 하고 관련된 중심 주제나 개념을 생성해나가는 과정을 거쳤다.
이에 따라 수업코칭이 영어교사 교수 역량 구성 요소 중 자기 수업 성찰과 동료와의 협력, 수업 설계와 실천,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수업코칭은 자기 수업 직면을 통해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 전?후 성찰 일지 작성과 코치교사의 질문법 및 피드백은 수업교사가 객관적으로 수업 상황을 관찰하고, 내재된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수업교사들은 자기 수업에 대한 문제점 인식을 바탕으로 코치교사와의 협력적 상호작용 및 성찰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도출하였고, 대안을 모색하여 수업 설계를 변화시켰다.
셋째, 수업교사들은 새로운 설계를 바탕으로 발전된 수업 실행을 하였다. 수업의 계획과 실천 과정에서 느껴졌던 불안감과 회의감은 코치교사와의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되는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할 때 수업코칭에서 교사의 자기 수업에 대한 성찰이 수업 설계와 실행의 변화에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 참가한 수업교사들의 수업 성찰과 동료교사와의 협력을 통한 자기 수업 개선의 노력은 영어교사의 교수 역량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교육 현장 적용과 연구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내실 있는 수업코칭이 지속적으로 실현되도록 교사들에게 수업코칭에 대한 의의와 실천의 필요성을 알리고, 코칭에 필요한 기법들을 연마할 수 있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모든 교사들이 수평적 관계를 기초로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해 협력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업코칭 실습과 같은 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장 교사들의 각기 다른 수업 관련 문제에 따라 맞춤식 코칭을 적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코칭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 코칭 시스템을 통해 수업교사들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수업에 대한 성찰과 코치교사와의 협력적 상호작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조력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들을 진행하여 제도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영어 수업 개선의 주체인 영어교사들의 교수 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2.1 영어교사 교수 역량 6
2.2 수업코칭의 의미와 과정 24
2.3 수업코칭의 방법 31
2.4 선행 연구 고찰 50
Ⅲ. 연구 방법 54
3.1 연구 참여자 54
3.2 연구 기간 및 절차 58
3.3 연구 도구 62
3.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74
Ⅳ. 연구 결과 80
4.1 수업 직면하기를 통한 문제점 인식 81
4.2 새로운 생각 도출과 대안 탐색을 통한 수업 설계의 변화 93
4.3 발전된 수업 실행과 교사의 자신감 향상 104
4.4 논의 119
Ⅴ. 결론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30
ABSTRACT 142
부록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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