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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기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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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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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적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디자인적 사고와 메이커 교육에 대한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해 디자인적 사고와 메이커 교육을 결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방법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여 초등학생 대상의 디자인적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강의식 메이커 수업을 적용하였고, 실험집단은 디자인적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습동기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였고,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학습동기 검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디자인적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 발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중 공감하기 활동이 핵심이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발현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경험이 거의 없었으며, 메이커 교육을 처음 받아보기에 학습 동기가 전체적으로 높게 측정이 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디자인적 사고를 적용한 메이커 교육을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메이커 교육 6
2. 디자인적 사고 9
3. 창의적 문제해결력 17
4. 학습동기 20
Ⅲ 디자인적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설계 23
1. 개발 방향 23
2. 단계별 활동 설계 24
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6
Ⅳ 연구 방법 28
1. 연구 절차 28
2. 연구 가설 29
3. 연구 대상 29
4. 연구 설계 30
5. 검사 도구 31
6. 자료의 분석 및 처리 방법 32
Ⅴ 연구 결과 34
1. 사전 검사 결과 34
2. 사후 검사 결과 36
2. 검사 결과의 해석 40
Ⅵ 결론 및 제언 41
참고 문헌 43
ABSTRACT 49
부록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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