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필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ㆍ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교우관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다문화가정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중 실험집단 11명, 통제집단 11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으며, 9월 4일부터 10월 18일까지 매주 2회기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민영종(2003)이 개발하고 김지은(2012)이 초등학생 발달단계에 맞게 수정한 교우관계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자료는 SPSS/Window 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고, 양적결과가 가지는 신뢰성을 보완하기 위해 상담자의 관찰 내용과 집단원들의 회기별 경험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교우관계 변화는 통제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용 분석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즉,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교우관계 증진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교우관계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격강점카드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과 학교현장에서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학생들과의 관계를 맺는 일반학생들의 피드백이 필요하며 이들에게도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개인차와 다양한 환경에 대한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문화가정 학생의 문해력 등의 특성을 고려한 검사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추후검사를 실시 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가. 교우관계 5
나.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 5
다. 성격강점카드 5
라.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6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우관계 7
가. 교우관계의 개념 7
나. 교우관계의 하위영역 9
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우관계 특징 11
2.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특징 12
가. 다문화가정의 개념 12
나. 다문화가정 학생의 특성 14
다.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의 특징 15
3.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방안 16
가. 초등학교 고학년 교우관계 증진방안 17
나.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방안 19 4. 성격강점카드 23
가. 성격강점의 개념 23
나. 성격강점 카드 27
다. 교우관계와 성격강점 31 5. 선행연구 분석 34
6. 연구가설 39
Ⅲ.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자의 준비 42
3. 연구설계 43
4. 연구도구 43
가. 교우관계 검사 43 나. 성격강점카드 44
5. 연구절차 46
가. 조사단계 46
나. 분석 및 설계단계 46
다. 구안단계 48
라. 적용단계 48
6. 자료처리 및 분석 49
가. 양적 분석 50
나. 내용 분석 50
Ⅳ. 프로그램 구안 51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51
2. 프로그램의 구안 과정 52
가. 조사 단계 52
나. 분석 단계 57
다. 설계 단계 62
라. 구안 단계 63
3. 최종 프로그램 82
Ⅴ. 프로그램의 효과 92
1. 가설 검증 92
2. 내용 분석 97
가.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분석 97
나. 상담자의 관찰내용 101
Ⅵ. 논의 및 결론 109
1. 요약 109
2. 논의 및 결론 111
3. 시사점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32
부록 13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