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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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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홍준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이향숙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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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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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요약

본 논문은 항만물류분야에 대한 연구 중 항만물류서비스 선정에 따른 이해관계자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 대부분 연구들이 항만경쟁력 강화, 정기선 항로의 최적화, 항만자체의 물류 서비스 역량강화, 서비스품질평가 개발, 항만배후단지 개발 등에 관한 연구에 치중되어 있으며, 항만물류서비스 제공자 중심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물류서비스 직접적 이해관계자의 공급자인 하역사와 수요자인 화주의 항만물류서비스 선정에 따른 인식차이를 분석하고 추가적으로 항만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간접적 항만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인식차이를 분석하여 항만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서 시작되었다. 수많은 변수가 상존하는 항만 현장에서 항만물류서비스 제공자의 역량과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선사와 화주의 항로결정 및 스케줄이 좌우되고 그에 따른 가치와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항만물류서비스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변수의 조작적 정의 상위요인은 ‘신뢰성 및 인지도’, ‘서비스수준’, ‘비용’, ‘인프라’로 구분하고 ‘신뢰성 및 인지도’의 세부요인으로는 ‘화물반출입 및 배송시간의 정확성’, ‘화물안전 및 책임’, ‘대외인지도’로 구성하였다. ‘서비스수준’의 세부요인은 ‘행정 및 통관서비스’, ‘하역정보제공’, ‘신속한 불만처리’로 구성하였다. ‘비용’ 세부요인은 ‘하역비용’, ‘수송비용’, ‘인센티브 및 기타서비스’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프라’의 세부요인은 ‘점유사용면적’, ‘하역장비 보유대수’, ‘운송차량 보유대수’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항중인 부정기선사를 이용 중인 화주와 하역사를 대상으로 항만물류서비스 발전전략이라는 목적을 전제하여 인천항에서 항만물류서비스의 직접적 이해관계자인 화주 20개 회사, 인천항 내 16개 하역사로 한정하였으며, 추가적으로 항만의 특수성을 반영한 간접적 항만서비스 제공자인 공공기관을 포함하여 인천항만공사,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물류협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화주, 하역사, 공공기관 3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50부씩 1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측값이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03부를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항만물류서비스 이용자 관점인 화주 그룹의 항만물류서비스 선택요인별 전체가중치 상대적 중요도 인식 설문결과 서비스수준(0.420), 인프라(0.195), 신뢰성 및 인지도(0.194), 비용(0.191) 순으로 ‘서비스수준’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역사 그룹의 항만물류서비스 선택요인별 전체가중치 상대적 중요도 인식 설문결과 비용(0.285), 신뢰성 및 인지도(0.274), 서비스수준(0.228), 인프라(0.213)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관 그룹의 항만물류서비스 선택요인별 전체가중치 상대적 중요도 인식 설문결과 신뢰성 및 인지도(0.371), 비용(0.251), 서비스수준(0.230), 인프라(0.148)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주, 하역사, 공공기관의 분석결과 화주입장에서는 항만물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고비용 구조임을 감안한 것으로 판단되며, 비용적인 측면보다 운항정시성 등 신속한 수출입 통관시스템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이미 정해진 선박의 운항 시간 내에 많은 운임을 지불하고 특별하게 운송된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서비스수준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는 것으로 풀이되며, 화주 그룹과는 달리 하역사 그룹의 상위요인 중요도 분석에서 각 요인 간 큰 폭의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나, 비용과 신뢰성 및 인지도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이유는 화주로부터 물량을 위탁받아 운송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과정에서 신속한 불만처리의 원활한 처리와 동시에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선 비용 상승이 수반되므로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그룹의 경우 공공재 성격과 민간기업 측면에서 고려하고 있는 비용절감 측면을 고려하여 신뢰성 및 인지도와 비용부분을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상기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항만물류서비스 직접적 이용자 및 제공자인 화주와 하역사, 간접적 제공자인 공공기관 세 그룹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부분들이 명확하게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항만물류서비스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인 무형성과 유형적인 물리적 자원의 결합과 충족을 위해 하역사 입장에서는 대형선사 및 화주를 상대로 안정적인 물량확보와 매출 증대를 위해 타사와 컨소시엄 참여로 하역물량을 늘리고, 배후부지를 활용해 하역?집하?보관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일괄물류서비스 제공, 화주와 물류업체 모두 비용절감 할 수 있는 신(新)장비와 신(新)기술을 도입하여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전략적 인프라 투자를 통한 기술적 품질을 전제로 부가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화주와의 긴밀한 파트너십 관계를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화주 입장에서는 저비용 고효율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항만물류 프로세스의 개선이 필요하며, 공공기관은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간의 발생하는 이러한 구조적 모순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하역요율의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보전해줄 수 있는 재정적 지원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과 인프라를 갖출 수 있도록 정책적 제고방안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항만물류서비스 선정에 따른 이해관계자의 인식 차이 연구는 항만의 경쟁력 평가와 네트워크의 구조적특성 개선방향을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서론 1
2.이론적 개념 및 현황분석 4
3.선행연구 고찰 23
4. 실증분석 33
5. 결론 및 시사점 54
참고문헌 58
Abstract 61
부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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