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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보윤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동련, 구유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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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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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입된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에 CSV 전략을 활용하였을 때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형성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향후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이 시장 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실증연구를 통해 새로운 방향의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온?오프라인 산업(O2O)등을 활용한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이 도입되어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은 모바일 앱과 웹 페이지를 활용하여 제공하는 곳이 많았으며 이러한 제공방식으로 인해 20~30대의 젊은 층의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젊은 층의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들을 활용하였지만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지게 되는 구매인식이 변화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할이 커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공유가치창출(CSV)활동이 필수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제품-서비스 시스템(PSS)과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을 함께 활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제품-서비스 시스템(PSS) 및 공유가치창출(CSV) 전략 그리고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의 관계에 대하여 개념을 정리하였다. 다음은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의 모바일 앱을 선정하였으며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인 정보형 메시지와 설득형 메시지로 나누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측정 방법으로는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의 사례를 살펴보고 기준을 정하여 ‘스타벅스 코리아의 사이렌 오더’와 ‘서울자전거의 따릉이’를 선정하였다. 각 사례에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앱에 정보형 메시지와 설득형 메시지를 추가하여 가상의 모바일 앱을 제작하여 실험 자극물로 활용하였으며, 실험대상자는 기존의 앱을 사용하고 있는 20~30대를 각각 60명씩 120명을 사전 패널로 선정하여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측정 변수는 브랜드 태도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요소를 종속변인으로 적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 중심 PSS와 사용 중심 PSS는 ‘정보형 CSV 메시지’보다 ‘설득형 CSV 메시지’를 활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인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요소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정보형 CSV 메시지’와 ‘설득형 CSV 메시지’를 활용하였을 때 두 가지 모두 브랜드 태도의 행동적 요소가 가장 높게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설득형 CSV 메시지’를 활용한 제품 중심 PSS와 사용 중심 PSS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에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을 활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형성을 높이려면 ‘설득형 메시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하며,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에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을 활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잠재적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해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을 정보디자인의 어떠한 메시지 유형으로 제품-서비스 시스템(PSS)에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문제 및 방법 4
1.3. 연구의 구성 6
제2장 이론적 고찰 7
2.1.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 전략과 사회적 디자인 7
2.1.1. CSV 전략의 개념 7
2.1.2. CSV 전략과 사회적 디자인 10
2.2. 제품-서비스 시스템(Product-Service System; PSS) 13
2.2.1. PSS의 개념 13
2.2.2. PSS의 사례 18
2.3. 브랜드 태도와 PSS 및 CSV 전략 29
2.3.1. 브랜드 태도의 개념과 요소 29
2.3.2. 브랜드 태도와 PSS 및 CSV 전략의 관계 34
2.4. 정보디자인과 모바일 디자인 38
2.4.1. 정보디자인의 개념 38
2.4.2.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 40
2.4.3. 정보디자인과 모바일 디자인 44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6
3.1. 연구모형 46
3.2. 연구가설 47
제4장 연구 방법 49
4.1. 자료수집방법 49
4.2. 실험 자극물 제작 50
4.3. 실험대상 및 실험절차 55
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7
4.4.1. PSS 범주 57
(1) 제품 중심 PSS 57
(2) 사용 중심 PSS 58
4.4.2. 브랜드 태도 59
(1) 인지적(Cognitive) 요소 59
(2) 감정적(Affective) 요소 59
(3) 행동적(Behavioral) 요소 60
4.4.3.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 61
(1) 정보형 메시지 61
(2) 설득형 메시지 61
4.5.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2
4.6. 연구 분석 방법 63
제5장 분석 결과 64
5.1. 실험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5.2. 기술통계 분석 및 정규성 검증 66
5.3. 연구가설의 검증 68
5.3.1.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에 따른 CSV 전략을 활용한 PSS와 소비자의 태도 69
5.3.2. 설득형 CSV 메시지를 활용한 PSS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 80
제6장 결 론 82
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2
6.2. 연구의 한계점 89
참 고 문 헌 91
부 록 100
영 문 요 약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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