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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5 - 1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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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지게 되는 구매인식이 변화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할이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역할을 통해 기업의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고 여러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제품-서비스 시스템(PSS)과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을 함께 활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문헌 연구를 통해 각 이론의 개념을 정리한 후 PSS 사례를 선정하였다. 실험 자극물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앱을 활용하였으며,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을 적용하였다. 실험분석은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s t-test)과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CSV전략이 반영된 PSS에 정보디자인의 메시지 유형을 활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 형성을 높이려면 ‘설득형 메시지’를 활용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설득형 메시지를 활용하였을 때 소비자는 인지적, 감정적 요소가 높게 나타나 행동적 요소로 연결되었고 이는 잠재적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설득형 메시지를 활용하였을 때 PSS 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PSS 간의 차이보다는 어떠한 방법으로 CSV 전략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소비자의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 형성에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기업이 향후 CSV 전략을 PSS에 활용한다면 정보 디자인의 유형에서 ‘문자형 메시지’ 보다 ‘설득형 메시지’를 활용해야한다. 또한 PSS만 제공하기보다 CSV전략을 함께 활용할 때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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