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영호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소금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계 설정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G초등학교 6학년 24명을 실험반으로 지정하여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설정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 기간은 4주로 6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은 비계로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은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와 과학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이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 정량적인 방법으로 제한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량적 연구 외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인 연구를 실시하였으나 매우 기초적인 단계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보다 더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질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스마트교육
2. 비계설정
3. 학습동기
Ⅲ. 연구절차 및 방법
1. 연구절차
2. 연구대상
3. 연구설계
4. 검사도구
5.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비계로 설정한 초등과학수업 자료의 개발
6. 자료 분석 및 처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비계의 확인
2.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계설정이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3.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계설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비계로 설정한 초등 과학 수업에 대한 정성적 연구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