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개방형 의사소통, 문제형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에 위치한 일반계 남녀 고등학생 421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척도(PACI), 진로포부 척도, 자기격려 척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ASET)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9.0과 AMOS 19.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하였고, 매개효과 검증위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개방형 의사소통, 문제형 의사소통), 진로포부,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개방형 의사소통, 진로포부, 자기격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반면에 문제형 의사소통의 경우 부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포부,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서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측정모형 검증과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한 결과, 측정모형은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모형이 매개변인 간의 경로를 설정하지 않은 경쟁모형에 비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모형의 유의미하지 않은 경로를 제거한 후 수정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수정모형이 연구모형 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방적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와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모두 개방적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이중 매개효과를 보였다. 넷째, 문제적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와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문제적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의 관계를 매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제적 의사소통은 진로포부에 대해 직접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open communication, problem communication) and career aspiration. For this study, 421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participated in the survey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Scale(PACI), Career aspiration scale, self-encouragement scale, and academic self-efficacy scale(ASET).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for Windows 19.0 and AMOS 19.0, and analyzed the collected data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for identifying mediating effect. The main finding of this study w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open communication, problem communication), career aspiration,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pen communication, career aspiration,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were positively correlated. On the other hand, problem communication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Second, to verify the significance of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parent-child communication, career aspiration,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was conduct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odel was appropriate for the data. In addition, it is shown that the research model is more appropriate than the competition model that does not set the path of mediating variable. Moreover, after removing the insignificant path of the model, the model is shown to be more appropriate than the original research model. Third, when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pen communication and career aspiration,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of open communication and career aspiration. Furthermore,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had dual mediation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career aspiration. Fourth, when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communication and career aspiration, self-encourag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do no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communication and career aspiration; the problem communication had a direct effect on career aspiration.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the direction for the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2. 용어정리 4Ⅱ. 이론적 배경 61.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61) 부모-자녀 간 의사사통의 개념 62) 부모-자녀 간 의사사통의 유형 73 부모-자녀 간 의사사통 관련변인 92. 진로포부 101) 진로포부의 개념 102) 진로포부의 발달이론 113) 진로포부 관련변인 143. 자기격려 151) 자기격려의 개념 152) 자기격려 관련변인 174. 학업적 자기효능감 17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172) 학업적 자기효능감 관련변인 195. 주요 변인들 간의 관계 201) 부모-자녀 간 의사사통과 진로포부 202) 자기격려와 진로포부 21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포부 224)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225) 부모-자녀 의사소통, 진로포부, 자기격려, 학업자기효능감 23Ⅲ. 연구방법 25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52. 측정도구 251) 부모-자녀 간 의사사통 척도 252) 진로포부 척도 263) 자기격려 척도 274)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283. 분석방법 29Ⅳ. 연구결과 301. 인구통계학적 분석 30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량 313. 주요 변이들의 상관분석 334. 측정모형 검증 354. 매개모형 검증 381) 연구모형과 경쟁모형 분석 382) 연구모형과 수정모형 분석 403) Bootstrap 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42Ⅴ. 논의 및 결론 45참고문헌 50부 록 61영문요약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