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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정민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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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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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가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복지관 초등방과 후 교실에 다니는 3명의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이었다. 연구대상의 읽기 학년 수준에 맞는 설명글을 선정 및 개발하여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를 시행하였다. 연구설계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가 적용되었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일반화 단계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회기 별로 진전도 평가와 중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의 읽기 이해 점수를 그래프로 나타내서 시각적 분석하였으며 일화 기록을 하여 읽기 이해 점수 외에 그래픽 조직자 활용도 및 읽기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 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를 통해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수행이 향상되었다. 둘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를 통해 향상된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수행은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으며 셋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를 통해 향상된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수행은 중재 종료 후에 일반화되었다.
이 연구는 대상학생이 다니고 있는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초등방과 후 교실에서 중재를 적용하여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실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국어 교과서의 지문을 사용하여 시각적 지원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읽기 이해 전략을 교수하여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수행을 의미 있게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 정리 6
Ⅱ. 연구 방법 8
1. 연구 대상 8
2. 연구 설계 11
3. 연구 도구 11
4. 연구 절차 17
5. 평가자간 신뢰도 25
6. 중재 충실도 25
7. 사회적 타당도 26
8. 자료 분석 27
Ⅲ. 연구 결과 28
1. 자폐성 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향상에 미치는 영향 28
2. 자폐성 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수행 유지에 미치는 영향 31
3. 자폐성 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수행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32
Ⅳ. 논의 및 결론 34
Ⅴ. 참고문헌 38
부 록 46
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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