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민 (단국대학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33770/JEBD.3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가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복지관 초등방과 후 교실에 다니는 3명의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이었다. 연구설계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가 적용되었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일반화 단계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회기 별로 진전도 평가와 중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의 읽기 이해 점수를 그래프로 나타내서 시각적 분석하였으며 일화 기록을 하여 읽기 이해 점수 외에 그래픽 조직자 활용도 및 읽기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 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를 통해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수행이 향상되었다. 또한 중재 종료 후에도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읽기 전략의 효과가 유지되었으며 이야기 글과 사회과 설명글에도 일반화되어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상학생이 다니고 있는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초등방과 후 교실에서 중재를 적용하여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시각적 지원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읽기 이해 전략이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수행을 의미 있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