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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윤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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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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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전문학술지에 발표된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실험연구에 관한 논문을 분석하여 자폐성장애 영유아를 위한 조기지원과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을 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향후 자폐성장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국내 실험연구의 일반적특성(연구대상, 연구환경, 실험설계)은 어떠한가?’ 둘째,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국내 실험연구의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의 동향은 어떠한가?’로 선정하였다. 이에 논문 72편을 분석논문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의 일반적특성(대상, 환경, 실험설계)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선정된 72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연구 대상은 59편(81.9%)으로 유아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환경으로는 23편(31.9%)으로 교실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실험 설계는 20편(27.8%)으로 단일대상연구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독립변인(중재방법)은 22편(30.6%)으로 인간관계중심중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종속변인은 24편(27.6%)으로 사회성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과학적기반의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DSM-5에 제시된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 준거의 변화 4
1.1 진단명의 변경 4
1.2 하위유형의 통합 4
1.3 핵심결함의 통합 5
2.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의 특성 5
2.1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결함 5
2.2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흥미·활동 5
3. 자폐성장애 영유아를 위한 중재 6
3.1 인간관계 중심의 중재 및 치료 6
3.2 기술-중심의 중재 및 치료 7
3.3 인지 중재 및 치료 7
3.4 생리학적/생물학적/신경학적 중재 및 치료 8
3.5 기타중재, 치료 및 관련인자 8
Ⅲ. 연구 방법 9
1. 분석대상 논문의 선정 9
2. 자료 수집 10
3. 분석 기준과 방법 12
4. 자료 분석 및 분석자간 일치도 14
Ⅳ. 연구 결과 15
1. 연구의 일반적 특징의 동향 24
1.1 연구 대상 24
1.2 연구 환경 26
1.3 실험 설계 27
2.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의 동향 29
2.1 독립변인(중재방법) 29
2.2 종속변인 30
Ⅴ. 논의 및 결론 34
참고문헌 36
분석논문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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