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윤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33 (33page)
DOI
10.31863/JSE.2018.08.3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전문학술지에 발표된 자폐성장애영유아와 관련된 실험연구에 관한 논문을 분석하여 자폐성장애 영유아를 위한 조기지원과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을 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향후 자폐성장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국내 실험연구의 일반적 특성(연구대상, 연구환경, 실험설계)는 어떠한가?’ 둘째,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국내 실험연구의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의 동향을 어떠한가?’로 선정하였다. 이에 논문 72편을 분석논문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의 일반적 특성(대상, 환경, 실험설계)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선정된 72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은 59편(81.9%)로 유아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환경으로는 23편(31.9%)로 교실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실험설계는 20편(27.8%)로 단일대상연구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독립변인(중재방법)은 22편(30.6%)로 인간관계중심 중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종속변인은 24편(27.6%)로 사회성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과학적기반의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연구의 방향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