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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현정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한경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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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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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재택순회 특수교사가 수업과정에서 겪고 있는 교권존중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함이다. D시 특수학급,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소속되어 최근 3년 이내에 재택순회교육을 1년 이상 담당한 경험이 있는 교사 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에 실시한 재택순회 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택순회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교사 중 수업과정 중 교권을 존중받지 못한다고 인식한 교사는 51.7%에 해당하였고 66.7%의 교사가 심각하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재택순회 특수교사는 수업환경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을 위한 환경조성, 안전한 환경, 독립된 공간의 미확보 등 원활한 수업 진행이 어려운 환경이 가장 큰 어려움의 요소라 하였다.
셋째, 재택순회 특수교사 중 학생지도 차원에서 어려움을 겪는 교사는 82.8%로 나타났다. 학생의 장애정도로 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이 91.7%로 나타났다.
넷째, 재택순회 특수교사 중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는 교사는 51.7%로 나타났고 교육활동 이외의 요구를 받은 교사는 44.8%로 나타났다.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요소로는 수업진행 방해가 가장 높았고 교육활동 이외에 받은 요구로는 기자재 대여 요구가 가장 높았다.
다섯째, 재택순회 특수교사의 교권 존중을 위한 해결방안으로는 재택순회교육 가정환경 조성 관련 지침 마련 및 지원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다. 재택순회 특수교사가 수업활동을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수업환경이라고 하였는데 수업활동을 위한 환경조성이 되지 않고 학부모 또한 순회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재택순회 특수교육이라는 제도의 운영의 어려움에 있어서 재택순회 특수교사의 교권실태는 단편적인 부분에 불과하다.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재택순회 특수교육의 제도적인 부분에 대하여 단기적,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논의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연구 방법 9
1. 연구대상 9
2. 연구도구 11
3. 연구절차 13
4. 자료처리 14
Ⅲ. 연구 결과 15
1. 재택순회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교권존중 실태 15
2. 재택순회 특수교사가 교육장면에서 인식하는 어려움 19
3. 재택순회 특수교사의 교권 존중을 위한 대안 마련 31
Ⅳ. 논의 및 제언 37
1. 논의 37
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42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42
참고문헌 43
부 록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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