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7 - 1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재택순회 특수교사가 수업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최근 3년 동안 D시에 소속되어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한 경험이 1년 이상 있거나 현재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 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교사 5명을 목적 표집하여 반구조화 질문지를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재택순회 특수교사들이 교육과정에서 접하는 요소를 환경차원, 학생차원, 학부모차원으로 범주화하여 구성하였고, 재택순회 특수교육의 개선 방안을 위해 심층면담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재택순회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수업환경’이었고 학생지도와 학부모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재택순회 특수교육 장면에서의 교사가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마련되어야하며, 장기적으로는 재택순회 특수교육의 필요성과 운영 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