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정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현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 학업정서의 매개효과와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전과 충북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으로 초등학교 6개, 중학교 8개 학교를 선정하여 1233명의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몰입으로 가는 경로에 여러 변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아동?청소년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외부요인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밝히고자 한다.
이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부모학업성취압력, 학습몰입, 학업스트레스(정서신체반응, 기대비교상황), 학업정서(희망, 즐거움, 분노, 불안)의 상관관계는 일부 변인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문제의 가설에 부합되지 않았다.
셋째,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는 매개하였다. 하지만, 학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는 하위요인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 정서신체반응 스트레스는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기대비교상황 스트레스는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 학업정서가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에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정서가 매개하여 영향을 미쳤다. 부모학업성취압력에서 정서신체반응 스트레스는 긍정학업정서인 희망과 즐거움을 각각 매개하여 학습몰입에 부적영향을 주었다. 반면 기대비교상황 스트레스의 경우 긍정학업정서인 희망, 즐거움을 각각 매개하여 학습몰입에 정적영향을 주었다.
여섯째,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정서의 매개효과가 자아탄력성 수준에 따른 조절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음 몇 가지 사항에 초점을 두고 변화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첫째, 아동?청소년의 학습몰입에 가장 중요한 외적 요인인 부모성취압력과의 관계에서 심리 내적인 요인이 작용 하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변인을 분석· 연구하여 아동?청소년의 학습몰입의 발생 변인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해 주며, 학습몰입을 이끄는 후속 연구에 대한 기초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에 대한 차이로 인한 각 척도의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로 각 척도의 하위 요인을 도출하여 명명하였다. 부모학업성취는 행동제한과 관심과 걱정으로 추출하였고 그 결과, 선행연구의 양육행동과 양육태도에 유사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었다. 셋째, 아동?청소년이 부모학업성취압력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양육행동과 양육태도로 나뉘는데 본 연구에서 아동?청소년의 인식 차이에 따라 부모학업성취압력을 학업스트레스나 학업정서로 반응한다는 점을 밝혔다. 넷째, 학업정서를 긍정학업정서와 부정학업정서로 구분하여 학습상황에서 정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문제 7
3. 용어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1
1. 학습몰입 11
1) 학습몰입의 개념 11
2) 학습몰입의 특성 12
2. 부모학업성취압력 14
1) 부모학업성취압력의 개념 14
2) 부모학업성취압력의 특성 15
3. 학업스트레스 18
1) 학업스트레스의 개념 18
2) 학업스트레스의 특성 18
4. 학업정서 20
1) 학업정서의 개념 20
2) 학업정서의 특성 22
5. 자아탄력성 24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4
2) 자아탄력성의 특성 25
6. 선행연구 고찰 27
1) 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 27
2) 학업성취압력, 학업스트레스, 학습몰입의 관계 28
3) 학업성취압력, 학업스트레스, 학업정서, 학습몰입의 관계 30
4) 학업성취압력, 학업스트레스, 학업정서, 학습몰입, 자아탄력성의 관계 32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5
1) 학습몰입 척도 35
2) 부모학업성취압력 척도 35
3) 학업스트레스 척도 36
4) 학업정서 척도 36
5) 자아탄력성 척도 37
3. 연구절차 38
4. 분석방법 38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9
1. 각 척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9
1) 학습몰입 요인분석 39
2) 부모학업성취압력 요인분석 40
3) 학업스트레스 요인분석 42
4) 학업정서 요인분석 46
2. 모형검증 49
1)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계수 49
2) 측정모형 52
3) 매개모형 56
4) 조절모형 62
Ⅴ.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2. 결론 및 제언 70
참 고 문 헌 74
영 문 초 록 105
부 록 10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