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
Ⅰ. 서론 1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2 연구 목적과 연구 과제 81.3 논문의 구성과 연구 순서 11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132.1 영어 읽기 132.1.1 영어 독해력 132.1.1.1 L1(모국어) 독해력 132.1.1.2 L2(영어) 독해력 182.1.2 영어 읽기 동기 202.1.2.1 외국어 학습 동기 202.1.2.2 L1(모국어) 읽기 동기 232.1.2.3 L2(영어) 읽기 동기 282.1.3 영어 읽기 수업 342.1.3.1 영어 읽기 수업의 원리 342.1.3.2 영어 읽기 수업 자료로서 문학 장르 교재의 효용성 402.2 소집단 협동학습 482.2.1 소집단 활동 492.2.2 협동학습 512.2.2.1 협동학습의 탄생 512.2.2.2 협동학습의 정의 532.2.2.3 협동학습의 구조성과 운영 원리 612.2.2.4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 672.2.2.5 협동학습 구조 732.3 소집단 협동학습과 대학 교양영어 읽기 수업 772.3.1 교양 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된 협동학습 선행연구 832.3.2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읽기 능력과의 관계 93Ⅲ. 연구 방법 1083.1 연구대상 및 기간 1083.2 연구 설계 1113.3 연구 과제와 연구 가설 1143.4 연구 도구 1163.4.1 수업 교재 1173.4.2 측정 도구 1203.4.2.1 영어 독해력 1203.4.2.2. 영어 읽기 동기 1213.4.2.3.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1253.5 연구 절차 1303.5.1 통제반과 실험반 공통 수업안 1333.5.2 통제반과 실험반 개별 수업안 1383.5.2.1 통제반 수업 절차 1393.5.2.2 실험반 수업 절차 1473.6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68Ⅳ. 연구 결과 1714.1 가설 검증1 1714.1.1 실험반과 통제반의 독해력 향상 차이 1714.2 가설 검증2 1744.2.1 실험반과 통제반의 영어 읽기 동기 향상 차이 1744.3 가설 검증3 1794.3.1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변화 측정Ⅰ 1794.3.2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변화 측정Ⅱ 1814.4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개방형 질문 분석 185Ⅴ. 연구 논의 1965.1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독해력 1975.2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읽기 동기 1995.3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2095.3.1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변화Ⅰ 2095.3.2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변화Ⅱ 2105.3.2.1 소집단 협동학습 만족도와 수업 참여 가능성 2105.3.2.2 소집단 협동학습 만족도 향상의 이유 2115.3.2.3 소집단 협동학습과 타 수업과의 비교 2145.3.2.4 소집단 구성원 수, 실시 빈도, 구성원 친분 여부에 대한 선호도 2155.3.2.5 소집단 구성원의 협동활동 참여 2165.4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개방형 질문 분석 222Ⅵ. 연구 결론 및 제언 2366.1 결 론 2366.2 제 언 246참고 문헌 250부 록 267ABSTRACT 27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