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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경 (순천향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기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순천향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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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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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 장르 스토리 북을 교재로 하며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는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의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서 영어 읽기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을 고찰하는 것에서 시작하였다.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이 대학 교양영어 읽기 수업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교육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세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1)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영어 독해력 점수가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의 영어 독해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이 나타난다. (2)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영어 읽기 동기가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의 영어 읽기 동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이 나타난다. (3)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인식의 변화가 실험 전과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이렇게 설정한 세 개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여섯 개의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과제 1번 “대학 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된 협동학습의 최근 연구들을 분석하여 협동학습이 영어 읽기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 한다”와 연구 과제 2번 “연구 과제 1번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되어 학습자의 영어 읽기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안을 구상 한다”는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안 구상과 관련되어 있다. 연구 과제 3번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된 소집단 협동학습이 EFL 환경에서 영어를 학습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상승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본다”, 연구 과제 4번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된 소집단 협동학습이 EFL 환경에서 영어를 학습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영어 읽기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본다”, 연구과제 5번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을 경험한 대학생들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반응을 분석해 본다”는 구상한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하고 그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과제 6번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안을 적용한 집단의 소집단 협동학습 경험에 관한 개방형 질문의 응답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본다”는 소집단 협동학습을 경험한 학습자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의견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연구 과제 1번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 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된 협동학습의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협동학습의 우호적인 수업 환경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자신감,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불안감을 줄이는 것과 같은 정의적 영역과 영어 독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과제 2번을 위해 교양영어 읽기 수업이 갖추어야 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우호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안을 구상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 환경에 맞게 구상된 소집단 협동학습은 Nuttall의 읽기 수업 과정에 협동학습의 일종인 LT(Learning Together 함께 학습하기)협동학습 모형과 CIRC(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협동적 통합 읽기와 작문)협동학습 모형을 혼합한 형태로 구성된 수업안을 따르며 구체적인 수업 활동은 “협동학습 구조”로 불리는 협동학습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과제 3∼5번을 위해 연구 과제 2번에서 구상한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안을실제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하여 소집단 협동학습이 영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충남의 4년제 종합대학교의 필수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 참여한 신입생 117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2일에서 12월 9일, 2016년 3월 2일에서 6월 8일까지 두 번에 걸쳐 실험반(60명)은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맞춤식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통제반(57명)은 전형적인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 능력은 학업 숙달도 영역을 영어 독해력으로, 정의적 영역은 영어 읽기 동기로 나누어 접근하였다. 실험 전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은 국가 수준 교육 성취도 평가(고2) 문제를 발췌하여 측정하였다. 영어 읽기 동기는 읽기 동기 측정 설문지 Motivations for Reading Questionnaire(MRQ)를 Kim(2008), 장소영, 김희정과 최선희(2013)가 EFL 환경의 한국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영어 읽기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어로 번역한 본을 기초로 구성한 영어 읽기 동기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험반 학습자들의 소집단 협동학습이 실험 전후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측정하였다. 학습자의 인식 변화를 좀 더 깊이 알아보기 위해 심화 설문지 및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개방형 질문에 응답을 간단히 서술하게 하였다. 실험 완결 이후 본 연구의 정량적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 PASW Statstic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 참여자들의 특성과 일반 사항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영어 독해력, 영어 읽기 동기,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변화의 양적 자료를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과제 6번을 위해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을 서술로 작성한 질적 자료는 조성남, 이현주, 주영주와 김나영(2011)이 주장한 정성적 연구 분석의 핵심 과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과제 1∼2번을 기초로 하여 구상한 소집단 협동학습 수업안이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과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과제 3번을 위해 국가 수준 교육 성취도 평가 문제를 발췌하여 실험 전후로 영어 독해력을 측정한 후 실험 전후의 실험반과 통제반의 영어 독해력 점수를 비교하여 대응 표본 t검증으로 상승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측정한 결과 실험반의 영어 독해력 상승 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통제반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실험반의 영어 독해력 검사 점수가 통제반보다 높은 동시에 두 집단의 사후 영어 독해력 검사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인지 독립표본 t검증으로 확인한 결과 실험반과 통제반 사이의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고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연구 과제 3번에 해당하는 첫 번째 연구 가설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영어 독해력 점수가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의 영어 독해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이 나타날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연구 과제 4번을 위해 영어 읽기의 외재적 동기, 영어 읽기의 내재적 동기, 영어 읽기의 중요성, 영어 읽기의 회피, 영어 읽기의 자기 효능감 총 다섯 가지 영역의 35문항으로 구성된 영어 읽기 동기 설문지를 실험 전후로 실험반, 통제반 모두 측정하였다.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실험 전에는 실험반과 통제반의 영어 읽기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집단 사이의 동질성이 확보되었다. 그러나 대응표본 t검증 결과 실험 후에는 실험반과 통제반 모두 영어 읽기 동기의 점수가 상승했지만 실험반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연구 과제 4번에 해당하는 두 번째 연구 가설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영어 읽기 동기가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의 영어 읽기 동기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이 나타날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연구 과제 5번을 해결하기 위해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참여 가능성,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상세 영역별 관계, 소집단 협동학습의 수업 분위기, 소집단 협동학습과 학습자 자아, 소집단 협동학습의 만족도, 소집단 협동학습과 상호 의존성의 총 여섯 가지 영역과 19문항으로 이루어진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측정 결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실시하기 전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다양한 영역의 측정치가 실험 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이 나타났다. 이는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음을 의미하고 소집단 협동학습의 우호적인 학습 분위기 속에서 구성원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즐겁고 유익한 학습 경험과 영어 독해력 상승이 이러한 결과에 영향을 끼쳤음을 예상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세 번째 연구 가설 “교양영어 읽기 수업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인식의 변화가 실험 전과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도 채택되었다.
연구 과제 6번을 위해 소집단 협동학습을 진행한 실험반은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심화 설문지 작성과 함께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개방형 질문에 간단한 서술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실험 후 실험 참여자의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소집단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영어 독해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색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대학 교양영어 읽기 수업 환경에 적용되기 위해 구상된 소집단 협동학습의 우호적인 수업 환경 속에서 소집단 구성원들이 협동학습의 원리를 기반으로 협동학습 활동(구조)을 하는 과정을 통해 영어 독해력이 상승했으며 영어 읽기 동기를 비롯한 자신감, 자아 정체성 등의 정의적 영역도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앞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이 교양영어 읽기 수업을 포함한 좀 더 다양한 수업 환경에서 학습효과와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수업 방법으로 인식 될 수 있는 실질적 근거를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1.2 연구 목적과 연구 과제 8
1.3 논문의 구성과 연구 순서 11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13
2.1 영어 읽기 13
2.1.1 영어 독해력 13
2.1.1.1 L1(모국어) 독해력 13
2.1.1.2 L2(영어) 독해력 18
2.1.2 영어 읽기 동기 20
2.1.2.1 외국어 학습 동기 20
2.1.2.2 L1(모국어) 읽기 동기 23
2.1.2.3 L2(영어) 읽기 동기 28
2.1.3 영어 읽기 수업 34
2.1.3.1 영어 읽기 수업의 원리 34
2.1.3.2 영어 읽기 수업 자료로서 문학 장르 교재의 효용성 40
2.2 소집단 협동학습 48
2.2.1 소집단 활동 49
2.2.2 협동학습 51
2.2.2.1 협동학습의 탄생 51
2.2.2.2 협동학습의 정의 53
2.2.2.3 협동학습의 구조성과 운영 원리 61
2.2.2.4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 67
2.2.2.5 협동학습 구조 73
2.3 소집단 협동학습과 대학 교양영어 읽기 수업 77
2.3.1 교양 영어 읽기 수업에 적용된 협동학습 선행연구 83
2.3.2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읽기 능력과의 관계 93
Ⅲ. 연구 방법 108
3.1 연구대상 및 기간 108
3.2 연구 설계 111
3.3 연구 과제와 연구 가설 114
3.4 연구 도구 116
3.4.1 수업 교재 117
3.4.2 측정 도구 120
3.4.2.1 영어 독해력 120
3.4.2.2. 영어 읽기 동기 121
3.4.2.3.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125
3.5 연구 절차 130
3.5.1 통제반과 실험반 공통 수업안 133
3.5.2 통제반과 실험반 개별 수업안 138
3.5.2.1 통제반 수업 절차 139
3.5.2.2 실험반 수업 절차 147
3.6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68
Ⅳ. 연구 결과 171
4.1 가설 검증1 171
4.1.1 실험반과 통제반의 독해력 향상 차이 171
4.2 가설 검증2 174
4.2.1 실험반과 통제반의 영어 읽기 동기 향상 차이 174
4.3 가설 검증3 179
4.3.1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변화 측정Ⅰ 179
4.3.2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변화 측정Ⅱ 181
4.4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개방형 질문 분석 185
Ⅴ. 연구 논의 196
5.1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독해력 197
5.2 소집단 협동학습과 영어 읽기 동기 199
5.3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209
5.3.1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변화Ⅰ 209
5.3.2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 변화Ⅱ 210
5.3.2.1 소집단 협동학습 만족도와 수업 참여 가능성 210
5.3.2.2 소집단 협동학습 만족도 향상의 이유 211
5.3.2.3 소집단 협동학습과 타 수업과의 비교 214
5.3.2.4 소집단 구성원 수, 실시 빈도, 구성원 친분 여부에 대한 선호도 215
5.3.2.5 소집단 구성원의 협동활동 참여 216
5.4 소집단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개방형 질문 분석 222
Ⅵ. 연구 결론 및 제언 236
6.1 결 론 236
6.2 제 언 246
참고 문헌 250
부 록 267
ABSTRACT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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