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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진규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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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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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적 은유 이론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빛과 관련한 개념에 어떠한 이해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상남도 G시 G초등학교 6학년 1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념적 은유 이론을 통해 학생들이 빛에 대한 이해 구조를 어떻게 은유적으로 표현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분석틀을 이미지스키마 분석과 체계기능문법의 틀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학생들이 빛 개념에 대해 학습하기 전 일상생활 속에서 어떤 이해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교과서 학습 후 빛 개념에 대한 이해구조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과서 학습 전과 교과서 학습 후에 학생들의 빛 개념에 대한 이해 구조의 은유적 구조의 특징을 분석하여 개념적 은유 이론 측면에서 학생들이 과학적인 개념으로서 이해구조를 변화 시킬수 있는 SCA(Specification-Connection-Abstraction)활동을 개발하였다.
일상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빛 개념은 주로 ‘빛은 어떤 존재인가?’, ‘빛의 기능, 역할은 무엇인가?’, ‘빛이 있는 장소는 어디인가?’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학습하는 빛 개념(빛의 직진, 빛의 반사, 빛의 굴절)과 동떨어진 인식으로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빛의 개념을 학습할 때 어려움을 위발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광원, 물체가 보이는 과정, 빛의 반사, 빛의 굴절의 개념을 교과서 학습 전 빛 개념에 대한 이해 구조를 개념적 은유 이론 통해 분석 하였을 때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광원에 대한 이해에서는 광원에서 빛이 나와 광원 주위의 공간으로 직진하는 구조와 빛이 광원 주변에 정적인 상태로 존재하는 이해 구조를 나타냈다. 둘째, 물체가 보이는 과정에서는 광원에서 나온 빛이 나무에서 반사되어 눈으로 들어오면 나무가 보인다는 과학적 개념을 포함하여 5가지 이해구조를 나타냈다. 셋째, 빛의 반사에서는 광원에서 나온 빛이 거울에서 반사되어 나아가는 과학적 개념을 포함하여 4가지 이해구조를 나타냈다. 넷째, 빛의 굴절에서는 빛이 오목렌즈나 볼록렌즈를 통과하면 볼록렌즈에서는 빛이 모이고 오목렌즈에서는 빛이 퍼져 나아가는 과학적 개념을 포함하여 6가지 이해구조를 나타냈다. 교과서 학습 후 동일하게 빛 개념에 대해 개념적 은유 이론을 통해 분석하였을 때, 과학적 개념이 증가한 학생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과서 학습 전 가지고 있는 개념에서 변화를 보이지 못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개념적 은유 이론에서 개념의 습득을 위해 필요한 이미지 스키마 활성화를 신체화 활동을 통해 강화하여 SCA활동을 실시하였고 학생들은 각각의 빛 개념과 관련된 이미지 스키마 활성화를 통해 광원에서 나오는 빛, 물체가 보이는 과정, 빛의 반사, 빛의 굴절에서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목차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ⅵ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개념적 은유 이론 6
가. 은유에 대한 역사적 관점 6
나. 개념적 은유(conceptual metaphor)의 정의와 특성 7
다. 개념적 은유에 나타나는 이미지 스키마의 중요성 8
라. 이미지 스키마의 종류 12
2. 과학에서의 은유 13
가. 과학의 역사에서 은유에 대한 견해 13
나. 과학교육에서 개념적 은유 연구의 동향 14
3. 초등학생들의 빛에 대한 인식과 개념 16
가. 국외 연구의 동향 16
나. 국내 연구의 동향 18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절차 19
2. 연구 방법 20
가. 연구 대상 20
나. 빛 개념의 은유 표현 분석을 위한 구성틀 조직 21
다. 빛 개념 확인을 위한 질문지 구성 24
라. 빛 개념에 대한 과학적 개념 구조 26
Ⅳ. 연구 결과 27
1. 빛 개념 학습 전 일상생활 속에서 형성된 빛 개념의 이해 특징 분석 결과 27
가. 빛에 대한 경험의 인식론적 분류 27
나. 빛에 대한 은유표현의 개념적 은유 구조의 특징 분석 32
2. 교과서 학습 전 빛에 대한 개념적 은유의 구조 특징 분석 결과 38
가. <질문 1> 광원이란 무엇입니까? 38
나. <질문 2> 광원에서 빛은 어떻게 나아가는가? 40
다. <질문 3> 나무가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43
라. <질문 4> 손전등에서 나온 빛이 거울을 만나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세요 47
마. <질문 5> 빛이 렌즈를 통과하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세요. 50
바. 교과서 학습 전 생활 속에서 빛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개념간의
구조 54
3. 교과서 학습 후 빛에 대한 개념적 은유의 구조 특징 분석 결과 58
가. 교과서에 제시된 빛 개념에 대한 학습 과정 58
나. 교과서 학습 후 빛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개념의 변화 결과 64
다. 교과서 학습 후 빛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개념간의 구조 특징 분석
결과 68
4. SCA활동 모형 개발 및 적용 결과 71
가. SCA모형 제안 71
나. SCA활동 후 빛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개념 변화 결과 77
다. SCA활동 후 빛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개념간의 구조 특징 분석
결과 81
V. 결론 및 제언 85
1. 결론 85
2. 제언 86
참고문헌 89
부 록 93
Abstract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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