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목차목 차 ⅰ표 목 차 ⅲ그림목차 ⅵ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53.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61. 개념적 은유 이론 6가. 은유에 대한 역사적 관점 6나. 개념적 은유(conceptual metaphor)의 정의와 특성 7다. 개념적 은유에 나타나는 이미지 스키마의 중요성 8라. 이미지 스키마의 종류 122. 과학에서의 은유 13가. 과학의 역사에서 은유에 대한 견해 13나. 과학교육에서 개념적 은유 연구의 동향 143. 초등학생들의 빛에 대한 인식과 개념 16가. 국외 연구의 동향 16나. 국내 연구의 동향 18Ⅲ. 연구 방법 191. 연구 절차 192. 연구 방법 20가. 연구 대상 20나. 빛 개념의 은유 표현 분석을 위한 구성틀 조직 21다. 빛 개념 확인을 위한 질문지 구성 24라. 빛 개념에 대한 과학적 개념 구조 26Ⅳ. 연구 결과 271. 빛 개념 학습 전 일상생활 속에서 형성된 빛 개념의 이해 특징 분석 결과 27가. 빛에 대한 경험의 인식론적 분류 27나. 빛에 대한 은유표현의 개념적 은유 구조의 특징 분석 322. 교과서 학습 전 빛에 대한 개념적 은유의 구조 특징 분석 결과 38가. <질문 1> 광원이란 무엇입니까? 38나. <질문 2> 광원에서 빛은 어떻게 나아가는가? 40다. <질문 3> 나무가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43라. <질문 4> 손전등에서 나온 빛이 거울을 만나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세요 47마. <질문 5> 빛이 렌즈를 통과하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세요. 50바. 교과서 학습 전 생활 속에서 빛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개념간의구조 543. 교과서 학습 후 빛에 대한 개념적 은유의 구조 특징 분석 결과 58가. 교과서에 제시된 빛 개념에 대한 학습 과정 58나. 교과서 학습 후 빛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개념의 변화 결과 64다. 교과서 학습 후 빛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개념간의 구조 특징 분석결과 684. SCA활동 모형 개발 및 적용 결과 71가. SCA모형 제안 71나. SCA활동 후 빛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개념 변화 결과 77다. SCA활동 후 빛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개념간의 구조 특징 분석결과 81V. 결론 및 제언 851. 결론 852. 제언 86참고문헌 89부 록 93Abstract 10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