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광연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본 연구는 오늘날 성인 삶의 목표 부재와 방향상실의 현실에 직면하여 어떻게 성인발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을까를 탐색하였다. 동아시아의 오랜 전통인 공자의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적 성인발달 과정과 현대 서양 발달심리학자인 레빈슨의 보편적인 인생구조의 진화과정으로서의 성인발달 과정을 비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년이후의 삶이 창조적이고 풍요로운 계절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하지만 풍요로운 계절이 되기 위한 전제조건은 중년 이후의 삶이 덜 물질적이고 덜 야망적이고 덜 성공 지향적일 때의 일이다. 즉 중년의 삶이 자신 내면의 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일수록 조화로운 계절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교를 근거로 진화하는 삶을 위한 성인발달 네 과정을 설정하였다.
첫째는 자기 정체성을 찾아 입지(立志)하는 ‘자기발견’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성실하게 자신의 삶의 문제에 직면(直面)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자기 스스로 삶을 책임지고자 하는 자기주도성을 길러야 한다.
둘째는 자신의 청년기 꿈을 실현해가는 ‘자기 확립‘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생물학적-정신적-사회적인 영역의 통합적 발달을 위해 노력하여야 하고 그 과정에서 삶의 등대가 되는 롤 모델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누구나 한두 번 이상의 삶에 대한 자기 확신을 가지게 된다.
셋째는 내면의 소리를 따라 실천하는 ‘자기실험’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내면적으로 자신고유의 삶의 길을 느끼며 실천하고 즐거워한다. 이러한 실천을 위하여 새로운 지혜와 지혜의 스승이 필요하다.
넷째는 우리 삶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지향 상태에서 내면의 소리에 따라 움직여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게 되는 ‘자기완성’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사회의 고정된 가치를 넘어서는 우리 내면의 초월적 본성에 대한 느낌을 발견하고 이를 삶에서 더 높은 세계의 인식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통하여 자유로운 인간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정립된 인격완성이라는 성인발달의 목적을 이루게 하는 성인학습의 체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의 기초는 인간 누구에게나 있는 잠재적 능력의 평등을 기반으로 한다. 둘째, 성인학습 교육내용은 통합성을 지향한다. 그리고 성인학습의 방법론으로서의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발달이 외면적 성장과 내면적 변용을 이루어 간다. 그래서 성인의 통합적, 온전한 발달에 도움을 준다. 셋째, 성인학습의 구체적 목표는 전환기 선택능력을 기르는 것이고, 전인적 인격 완성으로서의 ‘자유로운 인간’을 성인학습의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주요어: 공자, 레빈슨,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 성인발달, 성인학습, 인격완성,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연구 검토 5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선진유학과 현대 발달심리학의 상호텍스트성 15
1. 전(全) 생애발달 연구의 의의 15
2. 과거와 현재의 상호텍스트성 18
3. 문명 간 상호텍스트성 21
4. 유학과 심리학의 상호텍스트성 23
Ⅲ. 공자의 생애 내러티브 27
1. 지우학(志于學) : 성인초기 전환기 32
A. 지우학(志于學) : 호학(好學) 33
2. 이립(而立)과 불혹(不惑) : 성인초기 35
A. 이립(而立) : 인생목표 수립 35
B. 불혹(不惑) : 주관의 확립 37
3. 지천명(知天命)과 이순(耳順) : 성인중기 39
A. 지천명(知天命) : 각성과 실천 39
B. 이순(耳順): 이해와 경청 43
4.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欲不踰矩) : 성인후기 49
A.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欲不踰矩) : 어긋남 없는 도리 49
Ⅳ. 레빈슨의 성인발달 내러티브 51
1. 인간발달의 전일성 53
2. 성인초기 전환기 60
3. 성인초기 62
4. 성인중기 65
5. 성인후기 70
Ⅴ. 성인발달 내러티브 비교와 교육철학적 의미 75
1. 성인초기 전환기 : 자기발견의 과정 76
A. 직면(直面)하기 80
B. 자기주도성 81
2. 성인초기 : 자기확립의 과정 83
A. 통합적 발달 89
B. 롤 모델 92
3. 성인중기 : 자기실험의 과정 94
A. 도덕적 욕구 101
B. 지혜의 스승 103
4. 성인후기 : 자기완성의 과정 105
A. 초월적 본성 109
B. 더 높은 인식 111
5. 성인발달 내러티브 비교의 교육철학적 의미 114
A. 잠재적 능력의 평등 기반 학습 115
B. 내용의 통합성과 과정의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 118
C. 전인적 인격완성으로서의 ‘자유로운 인간’ 122
Ⅵ. 결론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2
Abstract 1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