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광연 (고덕평생학습관) 고요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3 - 8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삶의 목표 부재와 방향상실의 현실에 직면한 성인발달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동아시아의 오랜 전통인 공자의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 성인발달 과정과 현대 서양 발달심리학자인 레빈슨의 보편적인 생애진화 과정을 비교하여 중년이후 삶이 창조적이고 풍요로운 계절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성인발달의 공통성은 첫째, 자기정체성을 찾아 입지하는 자기발견 과정이다. 둘째, 자신의 청년기 꿈을 실현해가는 자기확립 과정이다. 셋째, 내면의 소리를 따라 실천하는 자기실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내면적으로 고유한 삶의 여정을 느끼며 실천하고 즐거워한다. 넷째, 우리 삶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지향 상태에서 내면의 소리에 따라 움직여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게 되는 자기완성 과정이다. 인격완성이라는 성인발달 목적을 이루게 하는 보편적인 안드라고지 체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의 기초는 인간 누구에게나 있는 잠재능력의 평등함을 기반으로 한다. 둘째, 성인학습 교육내용은 통합성을 지향해야 한다. 셋째, 성인학습의 구체적이며 보편적인 목표는 전환기 선택능력을 함양하는 것이고, 전인적 인격 완성으로서 자유로운 인간상의 구현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