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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차재영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호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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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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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수의 국가에서 도로 공급의 한계에 따른 교통체증이 증가하고 지상 수송교통 체계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또한, 경제적인 성장으로 인한 자동차 보유 대수의 증가로 앞으로 교통체증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도로주행형 개인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행 가능한 임무에 대한 새로운 형상의 도로주행형 PAV 사이징을 위해 도로주행형 PAV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새로운 형상의 도로주행형 PAV 설계 시 도로에서 주행하거나 주차를 하기 위해서 날개 접힘 구조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현재 한국의 도로 및 지형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형상 설정 및 사이징을 수행하였다. 또한, 날개 면적이 가장 작은 도로주행형 PAV 사이징을 하기 위해 구속조건인 상승, 지상 활주거리, 순항속도, 상승한계의 수치를 추력대중량비와 익면하중의 관점에서의 설계점을 그래프에 표현하였다. 또한, 임무에 따라 사이징된 PAV의 설계이륙총중량, 날개 면적, 날개 길이, 추력대중량비, 익면하중, 동력대중량비, 브레이크 마력, 연료 효율수치를 비교하였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PAV 관련 국제 동향 3
1.3. 연구 범위 및 방법 8
제 2장. 선행 연구 고찰 9
2.1. 해외 PAV 개발 동향 9
2.2. PAV에 적용되는 FAR PART 23 15
제 3장. PAV 초기 사이징 20
3.1. PAV 사이징 프로그램 20
3.1.1. Mission Sheet 21
3.1.2. Concepts Sheet 23
3.1.3. Technology Sheet 23
3.1.4. Constraint Analysis Sheet 24
3.1.5. Aerodynamics Sheet 29
3.1.6. Propulsion Sheet 31
3.1.7. Weight Sheet 33
3.1.8. Folding mechanism 35
3.1.9. Bisection Method 37
3.2. PAV Concepts 39
3.2.1. 익형자료 40
3.2.2. PAV 형상 41
3.2.3. PAV 임무형상 45
3.3. PAV sizing & analysis 48
3.3.1. 엔진 종류에 따른 사이징 결과 분석 48
3.3.2. DOE를 통한 사이징 및 분석 60
제 4장. 결론 및 향후과제 75
4.1. 결론 75
4.2. 향후과제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0
감사의 글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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