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정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FSC항공사와 LCC항공사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객실 승무원 29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20.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조직문화 중에서 개발문화, 집단문화, 합리문화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요한 조직문화는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임을 제시하였다.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내에서 함께 근무하면서 장시간 제한된 공간에서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업무에서 승무원간 상호 협조적 관계를 갖고, 서로 독려하고 다양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때 조직몰입을 잘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객실 승무원들은 해외 체류 시에도 함께 체류하여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되므로, 승무원의 업무적 특징을 고려하여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집단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객실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FSC항공사 승무원과 LCC항공사 승무원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SC항공사와 LCC항공사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FSC항공사는 조직문화의 개발문화와 집단문화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LCC항공사의 경우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SC항공사와 LCC항공사는 가격 정책, 노선운영, 기내서비스 등 항공사의 운영 특성에 따라 객실 승무원이 업무에 차이가 있어 강조하는 조직문화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FSC항공사와 LCC항공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FSC항공사는 개발문화와 집단문화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으며, LCC항공사는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므로 각 항공사 별로 승무원들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 형성해야 할 조직문화가 다름을 고려하여 항공사의 조직문화 형성에 따라 승무원들이 조직몰입을 높여 항공사 발전에 기여하도록 경영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조직 문화 7
1. 조직 문화의 개념 7
2. 조직 문화의 구성요소 11
가. 개발 문화 15
나. 위계 문화 15
다. 집단 문화 16
라. 합리 문화 16
3. 관련 선행연구 18
제 2 절 조직 몰입 20
1. 조직 몰입의 개념 20
2. 조직 몰입의 구성요소 22
가. 정서적 몰입 23
나. 지속적 몰입 24
다. 규범적 몰입 24
3. 관련 선행연구 25
제 3 절 FSC 항공사와 LCC 항공사 26
1. FSC 항공사의 개념과 특징 26
2. LCC 항공사의 개념과 특징 28
3. 관련 선행연구 30
제 3 장 연구의 설계 32
제 1 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2
1. 연구 모형 32
2. 연구 가설 33
가.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33
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FSC항공사와 LCC항공사 승무원의 조절효과 34
제 2 절 실증 조사 설계 35
1. 조사 표본의 설계 3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가. 조직문화 36
나. 조직몰입 37
3. 설문지 구성 37
제 3 절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39
제 4 장 실증 분석 40
제 1 절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0
제 2 절 가설 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42
1. 조직문화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44
2. 조직몰입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5
3. 변수의 정의와 기술통계 46
제 3 절 가설 검증 및 연구결과 47
1. 가설 1 검증 47
2. 가설 2 검증 49
제 5 장 결 론 53
제 1 절 연구의 요약 53
제 2 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55
1. 이론적 시사점 55
2. 실무적 시사점 5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58
참 고 문 헌 59
설 문 지 72
Abstract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