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FSC항공사와 LCC항공사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객실 승무원 29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20.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조직문화 중에서 개발문화, 집단문화, 합리문화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요한 조직문화는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임을 제시하였다.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내에서 함께 근무하면서 장시간 제한된 공간에서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업무에서 승무원간 상호 협조적 관계를 갖고, 서로 독려하고 다양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때 조직몰입을 잘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객실 승무원들은 해외 체류 시에도 함께 체류하여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되므로, 승무원의 업무적 특징을 고려하여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집단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객실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FSC항공사 승무원과 LCC항공사 승무원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SC항공사와 LCC항공사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FSC항공사는 조직문화의 개발문화와 집단문화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LCC항공사의 경우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SC항공사와 LCC항공사는 가격 정책, 노선운영, 기내서비스 등 항공사의 운영 특성에 따라 객실 승무원이 업무에 차이가 있어 강조하는 조직문화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FSC항공사와 LCC항공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FSC항공사는 개발문화와 집단문화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으며, LCC항공사는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므로 각 항공사 별로 승무원들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 형성해야 할 조직문화가 다름을 고려하여 항공사의 조직문화 형성에 따라 승무원들이 조직몰입을 높여 항공사 발전에 기여하도록 경영해야 할 것이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Full Service Carrier (FSC) and Low Cost Carrier (LCC). 290 airline cabin crew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 Data was empirically analyzed by using SPSS 20.0.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development culture, group culture, and rational culture significantly influenced organizational culture. This result suggests that development culture, group culture, and rational culture of organizational culture are important to heighte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airline cabin crew. It implies that building the mutual cooperative relationship among airline cabin crews with the responsibility of passengers’ safety working at the inflight limited space for a long time, and encouraging one another and having variety and flexibility when working have a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lso, characteristics of tasks of airline cabin crew should be considered in order to form organizational culture for reinforc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example, since airline cabin crew stay together abroad, strong tie among crew members is made.
Second, when it comes to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difference between crew of FSC and those of LCC was significant. Development culture and group culture of FSC had an affirmative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other hand, development culture, group culture, and rational culture of LCC positively influence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re is the difference of cabin crew’s task by traits of the operation of FSC and LCC such as pricing, operating flight route, and inflight service, which might make a different organizational culture. Through verifying the moderating effect of FSC and LCC in the effect of airline cabin crew’s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llowing results were identified. In FSC, the higher development culture and group culture were, the more organizational commitment was strengthen. In LCC, high development culture, group culture, and rational culture allowe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be heightened. Therefore, the fact that organizational cultures of each airline to rais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airline cabin crew are different needs to be considered. On the basis of this consideration, airlines should be operated by heighten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crew, which can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irlines.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 목적 4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5제 2 장 이론적 배경 7제 1 절 조직 문화 71. 조직 문화의 개념 72. 조직 문화의 구성요소 11가. 개발 문화 15나. 위계 문화 15다. 집단 문화 16라. 합리 문화 163. 관련 선행연구 18제 2 절 조직 몰입 201. 조직 몰입의 개념 202. 조직 몰입의 구성요소 22가. 정서적 몰입 23나. 지속적 몰입 24다. 규범적 몰입 243. 관련 선행연구 25제 3 절 FSC 항공사와 LCC 항공사 261. FSC 항공사의 개념과 특징 262. LCC 항공사의 개념과 특징 283. 관련 선행연구 30제 3 장 연구의 설계 32제 1 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21. 연구 모형 322. 연구 가설 33가.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33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FSC항공사와 LCC항공사 승무원의 조절효과 34제 2 절 실증 조사 설계 351. 조사 표본의 설계 35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가. 조직문화 36나. 조직몰입 373. 설문지 구성 37제 3 절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39제 4 장 실증 분석 40제 1 절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0제 2 절 가설 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421. 조직문화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442. 조직몰입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53. 변수의 정의와 기술통계 46제 3 절 가설 검증 및 연구결과 471. 가설 1 검증 472. 가설 2 검증 49제 5 장 결 론 53제 1 절 연구의 요약 53제 2 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551. 이론적 시사점 552. 실무적 시사점 56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58참 고 문 헌 59설 문 지 72Abstract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