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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효진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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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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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 개발 연구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 한국무용 실기 평가항목과 하위평가 문항을 추출하여 타당도와 안정도, 적합성 등을 분석하고 검증함으로써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를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롭게 하여, 보다 공정한 평가에 대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전문가 회의, 델파이 조사의 질문지를 통해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대학 한국무용 실기수업 평가항목과 하위평가 문항의 기술 분석하여 타당도와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무용전문 교육자 25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개방형 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5명의 전문가 회의를 거쳐 15명을 대상으로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전문가 패널 15명에게 델파이 1차 조사로 개방형 질문지에서 결정된 평가항목과 하위평가 문항에 대해 중요도를 평가하는 질문지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델파이 1차 질문에 대한 자료 분석은 각 항목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내용타당도와 안정도를 델파이 2차 조사 질문에 포함시켰다. 전문가들이 델파이 1차 조사의 하위평가 문항 구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 부분을 수렴하여 일부 항목이 통합 혹은 삭제되었고, 이를 델파이 2차 조사 질문 구성에 반영하였다. 델파이 2차 조사는 델파이 1차 조사의 응답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평가항목과 각 하위평가 문항의 중요도를 재평가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를 위해 전통무용 수업과 창작무용 수업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전통무용 수업의 평가항목으로 숙련, 동작, 표현, 음악, 작품 5항목 순으로 나타났으며 동작항목은 상체 사위, 하체 사위, 들숨/날숨/멈춤의 호흡법, 발 디딤새, 중심 & 균형성, 팔을 쓰는 과정, 몸통을 쓰는 과정, 시선처리, 동작 사이의 자연스러운 연결, 굴신과 업, 동작의 강세, 동작 구사 정확성, 동작 안정감, 상체라인-몸통, 팔, 손끝처리, 하체라인-다리, 발끝처리, 바른 자세로 총 16문항으로 나타났다. 음악항목은 음악적 리듬감, 음악의 이해, 음악의 해석, 박자의 정확성, 음악의 강세(포인트), 한국무용 장단의 조화로운 움직임으로 총 6문항으로 나타났다. 숙련항목은 공간사용의 인지, 순서의 정확성, 숙련된 연습, 수업내용 및 진도 이해, 동작 습득&발전, 기본기로 총 6문항으로 나타났다. 표현항목은 얼굴표정, 몸의 표현, 감정표현(감정전달), 작품에 대한 동작 표현, 작품 전달 능력, 작품 표현의 몰입으로 총 6문항으로 나타났다. 작품항목으로 작품에 대한 이해, 작품에 대한 해석, 완성도, 작품의 구성력, 주제와의 일치성으로 총 5문항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작무용 수업의 평가항목으로 표현, 동작, 음악, 작품, 숙련, 체격 6항목 순으로 나타났으며 동작항목은 상체 사위, 하체 사위, 들숨/날숨/멈춤의 호흡법, 발 디딤새, 중심 & 균형성, 돌기(턴), 뛰기(점프), 팔을 쓰는 과정, 몸통을 쓰는 과정, 시선처리, 동작 사이의 자연스러운 연결, 굴신과 업, 동작의 강세, 동작의 크기, 동작의 속도, 동작 구사 정확성, 유연성(근육 움직임), 동작 안정감, 상체라인-몸통, 팔, 손끝처리, 하체라인-다리, 발끝처리, 바른 자세, 신체의 곡선미로 총 22문항으로 나타났다. 음악항목은 음악적 리듬감, 음악의 이해, 음악의 해석, 박자의 정확성, 음악의 강세(포인트)으로 총 5문항으로 나타났다. 숙련항목은 공간사용의 인지, 순서의 정확성, 숙련된 연습, 수업내용 및 진도 이해, 동작 습득&발전, 기본기로 총 6문항으로 나타났다. 표현항목은 얼굴표정, 몸의 표현, 감정표현(감정전달), 작품에 대한 동작 표현, 작품 전달 능력, 작품 표현의 몰입으로 총 6문항으로 나타났다. 작품항목은 작품에 대한 이해, 작품에 대한 해석, 완성도, 작품의 구성력, 아이디어의 독창서, 협동력, 주제와의 일치성으로 총 7문항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체격항목은 신체비율, 무용에 적합한 신체로 총 2문항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앞으로의 평가는 단순한 경쟁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교육과 공정성 있는 실기수업을 필요로 할 것이다.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의 개발과 정서적 교육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면 학생들의 평가에 있어 지도자의 공정성 있는 무용 수업을 어떻게 지각하고 수용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대학 한국무용 실기수업에서 성적의 객관성을 확보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으로서 적용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지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는 평가척도 개발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한국무용의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후속연구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6
1. 대학에서의 무용교육 6
2. 한국무용의 움직임 특성 15
3. 대학의 한국무용 실기평가 28
Ⅲ.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 연구 방법 36
1. 실기평가지표 연구 절차 36
2. 실기평가지표 연구 대상 40
3. 실기평가지표 연구 도구 45
4. 실기평가지표 연구 자료 분석 48
Ⅳ.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 개발의 결과 50
1. 평가문항 수합 및 분류 50
2. 평가 항목 및 하위평가 문항 추출 54
3.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 최종지표 69
Ⅴ. 논의 및 결론 77
1. 논의 77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 문헌 87
부 록 98
Abstract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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