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7 - 21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무용전문 교육자 25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개방형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5명의 전문가와 회의를 거쳐 15명을 대상으로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한국무용 실기평가를 위해전통무용 수업과 창작무용 수업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대학 한국무용 실기평가지표의 항목과 문항을 도출하였다. 둘째, 전통무용 수업에서는 5평가항목으로 숙련(6문항), 동작(16문항), 표현(6문항), 음악(6문항), 작품(5문항)으로 총 39문항으로 나타났으며 창작무용 수업에서는 6평가항목으로 표현(6문항), 동작(22문항), 음악(5 문항), 작품(7문항), 숙련(6문항), 체격(2문항)으로 총 48문항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무용과 창작무용의 평가항목은 중요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하위문항 또한 상이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측정학적 관점에서 본 성적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로서 대학무용실기 교과과정 중 평가기준에 대해 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성적향상과 공정성, 객관성에 관련하여 지도자와 학생들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에 도움을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