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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유미 (한림대학교, 한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승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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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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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자극제시 방법과 (청각적, 시각적)과 음절 위치(첫음절, 끝음절)에 따른 음운인식 과제 수행력을 비교하기 위함이다.
방법: 만 4-6세의 말소리장애 아동 16명과 일반아동 1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3음절 의미 단어의 첫음절과 끝음절 확인 과제를 청각적, 시각적 자극으로 각각 제시하였다. 청각적 자극제시 방법은 연구자가 검사어를 말소리로만 제시하였다. 시각적 자극제시 방법은 검사어를 그림으로 제시하고, 아동이 과제에 적절한 그림을 고르도록 요구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말소리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수행력이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과제를 청각적 자극으로 제시하는 것 보다 시각적 자극으로 제시하였을 때 음운인식 수행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 모두 끝음절 확인 과제 보다 첫음절 확인 과제의 수행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극제시 방법과 음절 위치 간의 상호작용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음운인식 과제를 청각적 자극으로 제시한다면, 말산출 과정의 모든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과제를 청각적 자극으로 제시한다면, 말산출 과정에서 다른 단계의 취약성으로 인해 음운인식 과제 수행력이 낮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과제를 시각적 그림자극으로 제시한다면, 청각 처리, 음운 재인, 운동 프로그래밍 등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음운 표상 단계에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음운인식 능력이 자극 제시 방법과 음절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한다. 청각적, 시각적 자극에 따른 과제 수행력을 비교하는 것은 아동이 말산출 과정에서 어느 부분에 취약성을 보이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말소리장애 아동 평가 및 중재 시 음운인식 능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1
Ⅰ.Introduction 4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연구문제 9
II.Theoretical Background 10
1.음운인식 능력 발달 10
2.말소리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 12
3.음운인식 평가 13
III. Methods 16
1.연구 대상 16
2.검사 구성 및 검사어.그림 선정 18
3.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20
4.자료분석 23
5.통계 처리 24
IV.Results 25
1.자극제시 방법 및 음절 위치에 따른 두 집단간 평균 비교 25
V.Discussion 32
1.결론 및 논의 32
2.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38
Ⅵ.References 39
ABSTRACT KOREAN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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