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8
2021
I.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사 검토 4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II.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이론 141. 한국 현대시 텍스트에서의 리듬 14(1) 리듬의 개념 15(2) 한국 현대시 이해에서 리듬 인식 192.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원리 21(1) 학습자 리듬 인식의 구조 21(2) 비교문학을 통한 리듬 인식의 활성화 261) 습관화된 반응을 고려한 기대지평의 재구성 282) 텍스트와의 소통을 통한 시적 사유의 전환 333) 경험 구조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인식의 확장 383.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의의 42(1) 리듬 인식을 통한 이해 구체화 능력 신장 42(2) 개방적 수용자로서의 시 독자 양성 44(3) 주체적 해석을 통한 문학적 경험 확장 46III.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읽기의 양상 481. 조사의 설계 482. 한국 현대시 이해를 위한 리듬 인식의 양상 56(1) 압운 인식을 활용한 시 읽기 경향 571) 관용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이해의 실현 572) 기대와 불일치로 인한 시적 해석의 방해 61(2) 끊어 읽기 인식을 활용한 시 읽기 경향 651) 휴지(休止) 긴장도 등급에 따른 주기적인 읽기 662) 직관에 의한 음보 구성과 리듬 구조 판단 70(3) 성조 인식을 활용한 시 읽기 경향 731) 강세 조성을 통한 직접적 감정 표현과 공감 742) 억양 차이로 인한 시적 인지 충돌 생성 783. 한국 현대시 이해에 학습자 리듬 인식의 영향 81(1) 리듬 인식 활용의 긍정적 영향 82(2) 리듬 인식 활용의 부정적 영향 83IV.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설계 851.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목표 85(1) 리듬에 대한 원활한 접근의 촉진 86(2) 의미화 과정을 통한 리듬 이해의 확장 87(3) 스키마 재구성을 통한 문학 능력의 함양 882.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내용 90(1) 비교문학을 통한 리듬 인식 형성 90(2) 리듬 인식을 기반으로 한 의미화 92(3) 소통과 표현을 통한 내면화 943. 리듬 인식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방법 95(1) 리듬 인식을 위한 비교발문 조정하기 97(2) 리듬 인식을 활용한 낭독하기 101(3) 리듬 인식을 활용한 모방시 쓰기 107V. 결론 111<참고문헌> 11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