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5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가. 연구의 필요성 1나. 연구 목적 62. 연구 문제 6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84. 용어의 정의 10Ⅱ. 이론적 배경 151. 교육 불평등에 대한 이론적 접근 15가. 교육 불평등의 개념 15나. 학교 교육 내 교육 불평등의 실제 282. 학업성취도 격차에 대한 이론적 접근 35가. 학업성취도 격차 논의의 필요성 35나. 학업성취도 격차의 개념 37다. 학업성취도 격차 원인 383. 학교 교육과 교육 불평등 40가. 학교 교육의 개념 및 기능 40나. 정책 비교 준거와 교육 불평등 간 관계 494. 선행연구 분석 69가. 교육 불평등 관련 선행연구 69나.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관련 선행연구 73다. 선행연구의 한계 75Ⅲ. 연구 방법 771. 연구 모형 772. 데이터 79가. 국제학업성취도평가 개관 79나. 데이터 분석 시 주의사항 813. 변수 선정 84가.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분석 84나. 교육 불평등과 교육정책 기조 간 관계 분석 904. 분석 방법 98가. 학업성취도 격차 실태 분석 방법 98나.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분석 방법 100다. 교육 불평등과 교육정책 기조 간 관계 분석 방법 1125. 분석 범위 117Ⅳ. 연구 결과 1191. 학업성취도 격차 실태 분석 119가. 국가 간 학업성취도 격차 비교 119나. 연도별 학업성취도 격차 추이 121다. 학업성취도 격차와 국가 특성 간 관련성 비교 1232.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분석 127가.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128나. 국가 간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135다. 연도별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137라. 분위별 학업성취도 격차 분해 1403. 교육 불평등과 교육정책 기조 간 관계 분석 148가. 연도별 교육 불평등 변화 추이 비교 148나. 교육 불평등과 학교 교육정책 기조들 간 관계 분석 150다. 학교 교육정책 기조들 간 상호작용 효과 1594. 민감도 분석 164가. 분해 방법에 따른 분석 결과 비교 165나. 집단 구분 준거에 따른 분석 결과 비교 168다. 과목에 따른 분석 결과 비교 170라. 측정유의값 활용에 따른 분석 결과 비교 172Ⅴ. 논 의 1751. 교육 불평등의 중핵 요인, 학교 교육 175가. 학교 특성의 차이로 인한 격차 175나. 동일 학교 내 사회경제적 여건 차이로 인한 격차 1842. 학업성취도 격차의 지속성 193가. 지속적인 학업성취도 격차의 원인 탐색 194나. 경제 수준과 학업성취도 격차 간 ‘U’자형 관계 197다. 대한민국의 학업성취도 격차 증가 현상 2013.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 정책 설계 208가. 교육 불평등과 교육정책 기조 간 관계 고려 208나. 교육의 공공성을 실현하는 공교육 모델 마련 214Ⅵ. 결 론 2251. 요 약 2252. 제 언 232참고문헌 239부 록 255Abstract 30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