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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
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1) 결혼이주와 시민권 62) 젠더와 결혼이주여성의 주체성 113) 한국의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관련 연구 162 연구대상 및 방법 20Ⅱ 신부교실의 배경 및 특징 241 베트남 국제결혼의 역사와 지역적 특성 242 신부교실의 등장배경 301) 한국 결혼이주제도의 변화 302) 한국 정부의 베트남 현지 정책 변화 343 신부교실 프로그램 개요 374 원조사업과 국가의 의도 411) 어긋난 대상 412) 원조에 가려진 국가의 의도 44Ⅲ 경합하는 담론, 만들어진 여성 501 신부교실 내 국가 담론의 재생산 501) 동화주의와 신오리엔탈리즘 502) 전통 성 담론의 재생산 542 NGO의 역할과 새로운 담론의 생산 601) 생존전략으로서 일시적 동화 602) 여성과 민족의 두 서사 663 프로그램에 대한 신부들의 반응 72Ⅳ 신부들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이주동기 781 베트남 신부, 그들은 누구인가 781) 신부들의 사회경제적 배경 782) 이동하는 여성들 862 결혼이주의 속사정 911) 젠더불평등과 기회로서의 결혼이주 912) 꿈과 사랑을 찾아서 106Ⅴ 신부들의 실천과 전략 1151 NGO의 도움과 남편과의 협상 1152 상징 자본과 구별 짓기 1203 돈과 사랑, 그 불편한 동거 131Ⅵ 요약 및 결론 139참고문헌 145Abstract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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