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제24집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 - 59 (55page)
DOI
10.17249/CCS.2018.08.2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하노이에 위치한 한국 NGO의 신부교실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한–베 국제결혼과 신부교실 프로그램, 그리고 결혼이주여성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로서 ‘젠더’에 주목한다. 신부교실은 한국 정부와 NGO에 의해 가부장적인 권력담론의 학습 및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젠더정치의 장이다. 대부분 북부 출신인 베트남 신부들의 실천은 한국과 베트남의 젠더구조 및 이데올로기에 의해 형성된 것이면서도 이에 대항하는 힘으로서 펼쳐진다. 신부교실 내 베트남 여성들은 자신을 둘러싼 외부적 담론과 힘들 한가운데서 이에 대한 순응, 타협, 대항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삶을 기획하고 또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주체성을 지닌 존재들이다. 비록 한국과 베트남 사이의 불평등한 젠더구조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국제결혼과 신부교실을 탄생시켰지만, 여성들은 이러한 위기를 또 다른 기회로 삼아 더 나은 삶을 꿈꾸고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신부교실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결혼이주여성의 삶은 젠더화된 이주(구조)와 젠더화된 상상력과 실천(행위성)이 상호작용하는 국제결혼의 복잡한 현실을 노정하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연구대상 및 방법
3. 신부교실 프로그램 개요
4. 신부교실 내 국가 담론의 재생산
5. NGO의 역할과 새로운 담론의 생산
5. 결혼이주의 “속사정”
6. 신부들의 실천과 전략
7.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