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찬희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철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구체적 배경이 된 스포츠몬스터는 복합쇼핑몰 내에 위치한 새로운 유형의 스포츠테마파크로서 이용자들에게 체험형 스포츠콘텐츠를 제공하는 여가시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새로운 몰링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자 스포츠테마파크 이용자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목표지향적 행동모형(MGB)을 적용하여 그들의 행동의도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도는 열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누적된 과거경험으로부터 학습되는 태도의 특성이 본 연구에 반영된 것으로, 스포츠테마파크 이용에 대한 태도가 과거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주관적 규범은 열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특히 스포츠몬스터 이용과 같은 단체 활동에서 주관적 규범이 열망을 형성하는 요인임이 입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예기정서는 열망을 불러일으키는 주요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는 스포츠몬스터가 제공하는 재미요소가 이용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이것이 열망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지각된 행동통제감은 열망과 행동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스포츠몬스터의 지리적 위치 그리고 동반자와 함께하는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마지막으로, 주관적 규범과 예기정서에 의해 형성된 열망은 실제행동을 예측하는 행동의도로 이어져 본 연구모형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되는 말 : 목표지향적 행동모형(MGB), 스포츠몬스터, 스포츠테마파크, 몰링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