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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진아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원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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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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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내용이 중학교 1학년 개정 교과서에 각각 어떻게 반영이 되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7차 교과서와 2007 개정 교과서, 2009 개정 교과서는 두산(김)으로, 2015 개정 교과서는 동아(윤)으로 선정하였다.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 내용으로는 크게 네 가지로 구성체제, 소재, 언어형식, 학습 활동의 변화를 각 개정안과 교과서를 비교하며 분석하였다.
위와 같이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가 개정되면서 구성체제가 유기적으로 변화하였고, 단원수와 페이지 수 또한 줄어들었다. 둘째, 교과서의 소재는 교과서마다 비슷하였지만,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삭제되고 추가되는 내용이 있었다. 셋째, 교과서가 개정될 때마다 언어형식의 수가 줄어들었고, 중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언어형식의 비율 또한 줄어들었다. 이는 핵심 개념은 그대로 두면서 교과서의 양을 줄여 학습 분량을 감소시키는 교육부 개정안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단순히 듣고 따라하는 학습 활동에서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으로 변화되었다. 활동의 구성 또한 타 교과와 연계되어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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