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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경자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성경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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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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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놀이신념,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를 알아보고, 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부모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가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부모의 놀이신념,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는 어떠한가?
1-1. 부모의 놀이신념은 어떠한가?
1-2.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는 어떠한가?
2. 부모의 놀이신념과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부모의 놀이신념과 사교육의 실시 현황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2-2. 사교육 실시 현황과 유아의 불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 부모의 놀이신념,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가 유아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부모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가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 I, K시에 소재한 6개 사립유치원의 5세반 12학급의 유아 216명과 그들의 부모 432명이다. 임의 표집한 6개 유치원은 일과 운영이 유사하고 일주일에 3개의 방과 후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연구 도구로는 부모의 놀이신념은 이현지(2016)가 Fogle(2003)의 부모용 유아 놀이신념 척도(PPBS)를 번안?사용한 것이며, 사교육 실시 현황에 대한 설문지는 이승미(2015)의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했으며, 사교육에 대한 유아의 불만족도는 이승미(2015)의 면담용 평정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유아의 행복감 평정척도는 Ivens(2007)가 개발한 The School Children''s Happiness inventory(SCHI)를 번역?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활동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놀이신념은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놀이지지 신념이 높고, 학습중심 신념은 낮았으며, 아버지와 어머니의 놀이신념 간에 차이는 없었다. 다음으로 사교육 실시 현황에서는 대부분의 유아가 방과 후 특별활동 3가지 이외에도 일주일에 2∼3가지, 4시간 가까이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월간 173,000원 넘게 사교육비로 소비되고 있었다. 분야별로는 학습 분야의 사교육 개수가 예체능 분야의 사교육에 비해 많으나 주당 실시하는 횟수나 시간, 비용에서는 예체능 분야의 사교육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한 사교육에 대한 유아의 불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중간 정도였으며, 예체능 분야의 경우 중간보다 약간 낮은 수준의 불만족도를, 학습 분야의 경우 중간보다 높은 수준의 불만족도를 보였다.
둘째, 부모의 학습중심 신념이 놀이지지 신념에 비해 사교육 실시 현황과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즉 부모의 학습 중심 신념이 높을 때 사교육의 개수가 많고, 월간 비용의 지출이 많으며, 학습 분야 사교육에 대한 주당 횟수와 주당 시간이 많으며 어머니의 놀이지지 신념과 사교육 실시 현황 간에는 상관이 없었다. 또한 사교육 실시 현황과 사교육에 대한 유아의 불만족도간에는 상관이 나타나지 않아 사교육의 개수, 주당 횟수, 주당 시간, 비용이 유아의 사교육에 대한 불만족도와 관계가 없었다.
셋째, 부모의 놀이신념은 유아의 행복감에 부분적으로만 영향을 미쳤다. 즉 아버지의 학습중심 신념이 높을수록 유아의 행복감이 감소하였으나, 어머니의 학습중심과 놀이지지 신념은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편, 사교육 실시 현황과 유아의 불만족도는 유아의 행복감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사교육 실시 현황과 유아의 행복감 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어서 유아가 수강하는 사교육의 개수, 주당 횟수, 주당 시간, 월간 비용이 많을수록 유아의 행복감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사교육 개수와 사교육에 대한 유아의 불만족 인식은 유아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유아의 행복감 8
2. 부모의 놀이신념 18
3. 유아의 사교육 24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41
4. 자료분석 4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4
1. 부모의 놀이신념, 사교육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 44
2. 부모의 놀이신념과 사교육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의 관계 47
3. 부모의 놀이신념,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가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0
Ⅴ. 논의 및 결론 56
1. 요약 및 논의 56
2. 결론 및 제언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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