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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자 (원광대학교) 심성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77 - 19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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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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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사교육의 실시 현황과 사교육에 대한 유아의 불만족도 및 행복감 그리고 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교육의 실시 현황 및 유아의 불만족도가 그들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6개 사립유치원의 5세 유아와 그 어머니 216명이다. 이승미(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와 면담용 평정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유아들의 사교육 실시 현황파악과 불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Ivens(2007)의 (SCHI)를 번역·수정하여 유아들의 행복감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교육 실시 현황을 보면 대부분의 유아가 방과 후 특별활동 3가지 이외에 주당 3시간 47분동안 평균 5.01회의 사교육으로 2.4가지의 다른 종류의 사교육을 받았다. 이들은 사교육비로 매달 17만 3440원을 썻다. 또한 사교육에 대한 유아의 불만족도는 중간 정도였으며, 유아의 행복감은 중간 이상으로 평가됐다. 둘째, 사교육 실시 현황과 유아의 불만족도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셋째, 사교육 실시 현황과 유아의 행복감 간에는 부적 상관이 나타나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도한 사교육은 유아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해석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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