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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숙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종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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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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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시기는 발달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적응해야 하는 시기이며, 진로와 진학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함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심리적 어려움이 발생하기 쉬운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편적 예방을 위해 구조화된 커리큘럼으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 효과를 살펴본 국내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편적 예방교육의 형태로 일반고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할 구조화된 커리큘럼 유형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설계의 이론적 기초로 삼원영향이론 및 3단계 예방모형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개별프로그램으로는 긍정행동 프로그램, 강한 청소년 프로그램, 어울림 프로그램을 연구의 토대로 삼았다. 총 9회기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개발된 프로그램은 2017년 8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 소재 일반고등학교 여학생 68명에게 실시되었다. 통제집단은 서울시 소재 일반고등학교 여학생 79명이었으며, 통제집단에게는 보건교육 및 K-pop을 이용한 표현활동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두 집단 모두 정규수업시간인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졌다. 효과검증을 위한 종속변인 측정치들은 사전검사는 8월, 사후검사는 11월, 추후검사는 12월에 각각 수집되어졌다. 프로그램 효과는 사전측정치를 공변인으로 설정한 공분산분석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점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교참여, 내재적 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추후 점수는 통제집단의 추후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학교참여의 경우, 사전점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실험집단의 학교참여가 사후점수에서도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사전점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안녕감은 사후점수와 추후점수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사전점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내재화 문제행동의 추후 점수는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그러나 사전점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실험집단의 외현화 문제행동 사후와 추후점수는 통제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종합하면, 보편적 예방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학교적응 및 정신건강을 유의하게 증진시켰다. 이는 사회정서적 지식과 기술의 향상이 지지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고, 이것이 자신과 타인 및 학교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학업수행의 향상 및 정서적 고통의 감소, 그리고 문제행동의 감소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보편적 예방교육을 위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예방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반응적 서비스 위주로 진행되는 현 학교상담에 대해 실천적인 시사점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가. 사회정서학습 7
나. 정신건강 7
다. 학교적응 8
Ⅱ. 이론적 배경 9
1. 고등학생의 학교적응과 정신건강 9
가. 학교적응의 실태 9
나. 정신건강의 실태 11
다. 학교적응 및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개입 13
2. 사회정서학습 15
가.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과 정의 15
나. 사회정서학습의 핵심 역량 17
다. 학교 기반 사회정서학습 22
라.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23
3.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26
가. 이론 및 모형 분석 26
1) 삼원 영향 이론 27
2) 3단계 예방모형 30
나. 국내외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31
1) 국내외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현황 31
2) 긍정 행동 프로그램 46
3) 강한 청소년 프로그램 49
4) 어울림 프로그램 52
Ⅲ. 연구방법 54
1. 프로그램 개발 54
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54
1)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주안점 54
2) 프로그램 개발 절차 55
나. 본 프로그램 개발 57
1) 조사단계 58
2) 분석단계 58
3) 개발단계 59
4) 실행단계 59
5) 평가단계 59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60
가. 연구대상 60
나. 측정도구 61
1) 학교적응 61
가) 학교참여 61
나) 내재적 학습동기 61
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62
2) 정신건강 62
가) 안녕감 62
나) 내재화 문제행동 63
다) 외현화 문제행동 64
3) 사회정서역량 65
다. 프로그램 운영 66
라. 자료수집 및 분석 절차 66
Ⅳ. 프로그램 개발 68
1. 초안 프로그램 개발 68
가. 초안 프로그램 구성 68
나. 초안 프로그램 타당화 74
1) 이론전문가 자문 74
2) 교육전문가 자문 75
3) 또래상담 동아리 학생들의 피드백 76
4) 연구자의 성찰일지 78
다. 예비연구 실시 및 결과 78
2. 최종 프로그램 80
가.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80
나. 프로그램의 구성 80
다.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82
Ⅴ. 프로그램 효과 분석 85
1. 기술통계 85
2.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86
3. 사회정서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87
가. 학교참여 87
나. 내재적 학습동기 88
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89
4. 사회정서학습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90
가. 안녕감 90
나. 내재화 문제행동 91
다. 외현화 문제행동 92
5. 프로그램 참여학생의 피드백 93
Ⅴ. 논의 및 제언 96
1. 요약 및 논의 96
2. 제언 및 시사점 100
참고문헌 104
부 록 123
ABSTRACT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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