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란 한국역사, 한글, 한복, 한국음악 등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으며, 한 나라의 이미지구현의 중요한 요소이다. 인터넷이 보급됨에 따라 한국의 대중문화는 한국을 넘어 전 세계로 파급되고 있다. 중국과 한국 간의 지리, 문화가 근접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이 매우 크고, 또한 인터넷을 통해 한국 문화를 접하고 친숙해짐으로써 한국 관광의 원동력이 생겨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관광객의 문화친숙도와 관광지 이미지,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파악하고자 하며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2018년 2월 1일부터 2018년 2월 28일까지 한 달 동안에 걸쳐 온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00부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에서 277부를 유효설문로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방법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Cronbach’s α값을 도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한 문화친숙도, 관광지 이미지,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의 측정변수들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단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Sobel Test 분석을 통해 관광지 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관광만족도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문화친숙도가 관광지 이미지의 두 개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관광지 이미지 요인 중에서 인지적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단일 회귀분석을 통해 문화친숙도가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문화친숙도가 재방문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만족도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 검정에서 이미지의 두 개 요인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가 각각 관광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이미지보다 특히 정서적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더 많은 영향력이 있음이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광만족도 또한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완전 매개역할, 정서적 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유의미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지적 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유의미한 부분 매개역할, 정서적 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서는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친숙도에 따라 관광지 이미지,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산 관광정책 당국은 부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부산의 관광지 이미지에 향상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광지의 분위기를 친근하게 잘 관리하면 향후 중국관광객의 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Korean culture can be expressed in various ways, including history, Hangul, hanbok, and music, and it is an important element in the image of a country. With the spread of the Internet, the culture of Korea is moving beyond Korea and spreading around the world. Considering the geography and culture between China and Korea are close, the interest of Chinese people in Korean culture is very high, the power of Korean tourism is generated through the Interne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Chinese tourists'' culture familiarity and tourism destination image, tourism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To conduct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online one month from February 1, 2018 to February 28, 2018 from Chinese tourists visiting Busan to achieve their research objectives.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277 of which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as valid responses. The method of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determin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o verify the validity of measurement tools, to conduct a search factor analysis, and to verify reliability of the test results. Multiple regression and sing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o verify the impact of each parameter of cultural familiarity with the study hypothesis, tourism destination image,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rough the Sobel Test Analysis, the tourism destination images were tested for the meditated effect of culture familiarity,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first result, culture familiarity has a significant impact on two factors in the tourism destination images, among those two factors, compare to cognitive image, the emotional image has a greater impact. And through a single regression analysis, culture familiarity was derived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ourism satisfaction, besides that , culture familiarity also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revisit intention. Second, cognitive image and emotional image, both have significant impacts on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However, emotional image comparatively influence the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more than cognitive image does. Finally, the satisfaction with tourism has a significant impact on the intentions of the revisit. The cognitive image has been shown to serve as completely mediu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e familiarity and tourism satisfaction, while the emotional image plays a partially medium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e familiarity and tourism satisfaction. It also showed that the cognitive image and emotional image both are play a partially medium rol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e familiarity and the revisit intention. Therefore, Busan political authorities need to consider the destination image and improve them because it affects the tourist site attraction and returning to Busan. In particular, a friendly atmosphere at tourist spots will help attract Chinese tourists in the future.
I.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문제 제기 12. 연구목적 43. 연구의 방법 44. 연구의 구성 5II. 이론적 배경 71. 외국인 부산 방문현황 72. 문화친숙도 9가. 문화친숙도의 개념 9나. 문화친숙도의 구성 12다. 문화친숙도에 관한 선행연구 143. 관광지 이미지 15가.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15나. 관광지 이미지의 구성 19다. 관광지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14. 관광만족도 23가. 관광만족도의 개념 23나. 관광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85. 재방문의도 29가. 재방문의도의 개념 29나. 재방문의도의 관한 선행연구 326. 매개효과 분석 33Ⅲ. 연구 설계 35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35가. 연구모형 35나. 가설의 설정 36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가. 문화친숙도 42나. 관광지 이미지 42다. 관광만족도 43라. 재방문의도 433.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44가. 설문지 구성 44나. 자료수집 45다. 분석방법 46Ⅳ. 실증분석 471. 표본의 통계적 특성 472.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8가. 문화친숙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9나.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다. 관광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1라.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마. 상관관계 분석 533. 연구 가설의 검증 54가. 문화친숙도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4나. 문화친숙도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다. 문화친숙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56라.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마. 관광지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57바. 관광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58사. 매개효과 검증 594. 연구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65Ⅴ. 결론 671. 연구의 요약 672. 연구의 시사점 683.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 71참고문헌 73부록 85Abstract 94